KT CEO 선임 절차 장기화...구현모 사장 연임 위기설
KT CEO 선임 절차 장기화...구현모 사장 연임 위기설
  • 조경호 기자
  • 승인 2022.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O 후보 선임절차 서둘러야 지적...전문기관서 후보자 추천 방식 의견
구현모KT대표
구현모KT대표

[한국증권_조경호 기자] 구현모 대표의 연임에 적신호(赤信號)가 켜졌다. KT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를 확정 절차가 해를 넘길 수 있다는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의 인사가 포진한 KT에 현 정권의 유무형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는 설이 제기된 상황이다.

20일, 정보통신업계는 KT의 차기 최고경영자(CEO) 대표이사 최종 선출을 확정 절차를 진행 위한 회사 정관에서 기한을 변경하는 개정 절차가 남아있어 연내 최종 후보 확정이 쉽지 않다는 전망이다.

구현모 대표는 현직 CEO로서 연임 의사를 밝힌 상태. 이사회에서 연임 적격 판정에도 복수 후보 심사를 요청한다. 법률 리스크를 안고 있는 구 대표가 최대 주주가 제안한 사회적 인정 받는 지배구조 정립이란 뜻에 화답한 것이다.  이사회도 제안을 받아 들인다. 복수 후보 선정과 심사과정에 돌입한다.

문제는 정관.  KT 정관에는 절차와 내용은 이사회 결의로 추진할 수 있다. 언제까지 논의해야 한다는 명시적인 규정은 없다. 후보 신청 절차와 일정 등의 논의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이다. 언제까지 확정할지는 미지수. 이런 이유에서 차기 대표이사 후보 확정 절차의 장기화 우려가 나왔다.

현재 구 대표와 맞설 복수 후보로는  이경수 전 KT네트웍스 네트워크엔지니어링 부문장, 임헌문 전 KT 매스총괄 사장,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 사장, 홍원표 전 삼성SDS 대표 등이 거론된다.

현재 이사회는 구 대표에게 우호적. KT이사회는 총 11명(사내이사 3인, 사외이사 8인)으로 구성됐다. 이강철, 김대유, 유희열 등 진보정권 인사가 포진돼 있다.

이강철 이사는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 비서관을 지낸 영남 친노의 좌장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후보시절 지역 유세를 도왔다. 지난 대선 때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지지를 선언했다. 

김대유 이사는 재경부 모피아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시절 통계청장과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수석비사관을 지낸 친노 인사이다.

유희열 이사는 과학기술부 차관 출신으로 문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서 활동한 친문 인사이다. 

이사회에서 차기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절차가 지연되는 것은 윗선의 유무형 압박 때문으로 풀이된다. 

구 대표 역시 경쟁 과정에서 스스로 포기하도록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  구 대표가 복수 후보와의 경쟁을 선택한 것은 악수(惡水)라는 지적이다. 가뜩이나 전 정권과 인사들이 포진한 KT에 대해 못마땅 했던 터라 처낼 기회를 잡은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현 정부는 구 대표의 연임에 부정적이다. 친노, 친문 인사들이 KT에 포진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인식한 구 대표가 이강철, 김대유 이사에게 나가라고 했다. 구 대표가 현 정부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 정권과 손절하고 있지만, 현 정권 입장에서는 구 대표가 스스로 퇴진하길 바라고 있다. 구 대표 역시 2020년 선임 당시 이들에 도움이 컸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KT의 상황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신한금융지주 회장 선임 과정을 비유한다. 조용병 회장이 막판까지 회장 연임에 의욕을 보였다. 하지만 마지막 날에 스스로 포기했다. 결국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회장에 선임됐다.  

구 대표의 연임은 시민단체들도 부정적이다. KT는 미국 증권거래소(SEC)는 해외부패방지법(FCPA)위반 혐의로 제재를 받았다.  

국회의원들에게 부적절한 방법으로 정치 후원금을 제공했다. 베트남 정부사업 수주를 위해 대가성 금품을 제공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요구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각각 11억원과 7억원을 출연했다. 대부분 구 대표가 대표 이사 취임 이전의 일이다. 

KT는 지난 2월 17일 SEC에 위반 혐의를 인정했다. 630만 달러(한화76억원) 지급과 함께 법을 준수하는 컴플라이언스 이행 및 개선사항을 2년간 정기적 보고하기로 했다. 

당시 구 대표는 "SEC조사는 2009년 전에 발생한 일"이라며 "회사의 이익을 고려해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합의했다"고 했다.

이에 시민단체는 구 대표의 해명이 궁색하다는 지적. 황창규 전 대표 시절 비서실장에 발탁된 뒤에 황창규-이석채 전 사장 재임시 주요 요직을 맡아 왔다. 경영에 관여한 위치에 있었다는 지적이다. 

악재는 연속이다. 

계열사 KT텔레캅에서 발생한 리스크도 구 대표를 압박하기 위한 카드라는 분석이다. 지난 12일 특정업체에 일감을 몰아준 의혹이 제기돼 공정거래위원회가 현장 조사를 받고 있다. KT의 전관들끼리 일감을 나눠 먹은 것이다.

◇구 대표 연임 악재 연속

KT는 공정위의 KT텔레캅에 대한 조사가 어디까지 번질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정위 조사 강도와 방향에 따라 구 대표 연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 현재 구 대표에 연임에 걸림돌은 법률리스크.  회삿돈으로 국회의원들에게 ‘쪼개기 후원’이라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경제개혁연대와 케이티 새노조는 구 대표의 연임을 반대하고 있다. 반면 KT노조는 연임을 지지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