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구현모 연임 '빨간불'…횡령혐의 또, 법정 심판대
KT 구현모 연임 '빨간불'…횡령혐의 또, 법정 심판대
  • 한상설 기자
  • 승인 2022.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새노조·시민단체, 75억 과징금 구상권 청구 않는KT 이사회·구대표 배임·횡령 고발
범법자 구 대표의 KT 연임 시도와 이사회의 심사진행은 대한민국 양심에 대한 도전

KT 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KT 구현모 대표를 비롯한 이사회 전원을 배임 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노조·시민단체단체는 공동으로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진과 이사회의 배임·횡령을 고발하게 된 취지를 밝힌데 이어 KT 이사회는 구 대표의 연임을 부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KT 경영진이 각종 비리의혹과 리스크관리 실패로 회사와 주주들에게 큰 손해를 입힌 등의 이유로 고발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구 대표가 정치자금법 위반 및 횡령 등으로 벌금형을 구형받았는데도 현 이사회가 그의 연임을 심사하는 것은 사실상 KT의 발전을 포기하는 무책임한 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KT 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이 14일 구현모 대표와 이사회 전원을 배임·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SBS비즈 뉴스영상캡처)

노조와 시민단체는 회삿돈이 뭉텅이로 불법 정치자금이 돼 국회의원 99명에게 뿌려지고, 이로 인해 미SEC로부터 75억원의 과징금을 받아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게 국민기업 KT의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KT 경영진은 ‘상품권깡’으로 11억 5천만원의 비자금을 조정해서 이 중 4억 3790만원을 국회의원 99명에게 쪼개기 후원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와 관련, 올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정치자금법 위반 및 횡령을 포함해서, 그동안 KT 경영진의 전반적인 컴플라이언스 실패를 이유로 75억원 상당의 과징금을 추징하기로 했다. KT는 이를 납부하기로 SEC측과 합의했다.

그러나 KT 경영진은 손해에 대한 책임소재를 전혀 밝히지 않고, 회삿돈으로 과징금을 납부했다. 경영진의 잘못으로부터 주주의 이익을 보호해야 마땅한 KT 이사회는 이 범죄사실에 대한 책임 규명과 그 피해액에 대한 원상회복 노력을 전혀 하지 않았다.

그 결과 국민기업 KT에서는 회사 돈이 뭉텅이로 없어졌는데도 책임지는 이가 단 1명도 없고 불법경영에 따른 과징금을 해당 임원들에게 청구하기 위해 이사회가 노력하는 것 하나도 없는 “나쁜 놈들의 전성시대”가 열리게 됐다고 이들은 비판했다.

더욱 기 막힌 사실은 범법자 구현모는 KT 사장직을 다시 한번 연임하겠다고 선언하고 아무런 견제역할을 하지 않았던 이사회는 구 사장 연임 심사에 돌입한 점이라고 이들은 개탄했다. 이러한 구현모 사장과 국민기업 KT 이사회의 행태야말로 전 국민의 양심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이들은 규정했다.

KT새노조와 시민단체들은 “이러한 불법 경영이 방치되고 연속성을 갖게 될 때 우리 사회를 병들게 될 것임을 확신하며 사적 재벌도 국민 눈치를 보아 노골적으로 하기 힘든 불법의 대물림을 국민기업 KT의 경영자와 그 이사회가 자행하는 데 대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서울중지검에 이사회 전원을 고발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