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흑석 2구역'서 또 향응제공 의혹 …입찰 포기
대우건설 '흑석 2구역'서 또 향응제공 의혹 …입찰 포기
  • 한상설 기자
  • 승인 2022.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건설이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시행하는 공공재개발 1호 사업지인 흑석2구역 시공자 선정을 앞두고 또다시 불법 홍보ㆍ향응제공 의혹이 제기돼 자칫 보증금만 날리고 결국은 입찰에 참가하지 않았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시행하는 공공재개발 1호 사업지인 흑석2구역 재개발사업의 입찰 마감과 시공자 선정을 앞두고 대우건설의 용역을 맡은 홍보기획사(OS) 직원들이 이 지역 토지 등 소유자들을 상대로 금품과 식사를 제공했다는 주민대표회의 고발장이 경찰에 접수됐다. 이에 따라 경찰은 현재 수사를 진행 중이다.

대우건설 측도 고발장이 접수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홍보기획사 직원이 경찰 조사를 받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찰 조사 중이고 본사에서도 원인 파악에 나서고 있는 만큼 자세한 사항은 경찰 조사가 끝나봐야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큰 잘못이나 위법성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누적경고 3차례의 위험성이 있어 응찰하지 않았다고 대우건설 관계자가 밝혔다.

만약 불법 홍보ㆍ금품 살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대우건설은 입찰보증금 150억원을 날릴 수 있다. 대우건설은 이미 지난 4월 1차 입찰을 앞두고 금품향응 제공 협의와 불법 홍보 혐의로 두 차례의 경고를 받았는데 이번에 다시 처벌을 받으면 3차례 경고 누적으로 입찰자격을 잃게 된다. 1차 입찰 당시 경쟁사인 삼성물산도 SNS상의 불법 홍보 혐의로 경고 1회를 받은 상태다.

흑석2구역 재정비촉진지구 조감도.
흑석2구역 재정비촉진지구 조감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르면 시공자 선정과 관련해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해 ▲금품 ▲향응 ▲재산상 이익과 제공 의사 및 제공을 약속하거나 제공 의사를 승낙해서는 안 되며 위반 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흑석2구역 입찰 지침에도 시공자 선정과정에 불법 OS(외주 직원) 홍보ㆍ금품 살포, 향응 등으로 3회 이상 경고를 받으면 입찰 자격이 박탈된다. 대우건설은 낙찰이 되더라도 경고누적이 3차례에 이르면 시공사에서 탈락할 수 있는데 따라 흑석2구역 재개발 공사수주를 단념한 것으로 보인다.

흑석2구역 재개발사업 지난 4월 19일 1차 입찰이 실시됐다. 그러나 대우건설이 불공정을 이유로 입찰을 포기하면서 삼성물산만 단독 참여로 유찰된 바 있다. 흑석2구역 주민대표회의는 지난 5월 재입찰 공고를 내고 이달 3일 시공자 선정을 위한 현장 설명회를 연데 이어 5일 입찰을 마감했다. 

지난 3일 현장 설명회에는 시공능력평가 10대 건설사 가운데 ▲대우건설 ▲디엘이앤씨 ▲롯데건설 ▲삼성물산 ▲포스코건설 등 5개 건설사가 참여해 치열한 수주경쟁이 예상됐으나 대우건설은 이날 입찰서류를제출하지 않았다.

흑석2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은 서울 동작구 흑석동 99-3번지 일대 4만5229m²에 지하 7층~지상 49층 규모로 아파트 1216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총공사비는 5000억원 규모로 전해졌다. 흑석지구 재개발 가운데 입지가 가장 좋다는 평가다.

지하철 9호선 흑석역에서 불과 5분 거리에 위치해 초역세권으로 한강변과 가깝고 상권까지 잘 형성돼 사업성이 우수하다. 특히 공공재개발 1호 사업자라는 상징성 때문에 건설사들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공공 재개발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 SH 등 공공기관이 참여해 노후 주거지를 정비·개발하는 사업이다. 민간 재개발보다 용적률과 층수 제한을 완화해 더 많은 집을 지을 수 있고 분양가 상한제도 적용받지 않는다. 대신 조합원 분양분을 제외한 나머지 늘어난 물량의 절반을 임대주택으로 공급해야 한다.

하지만 이곳 개발사업은 다른 지역보다 속도가 늦어 주민들의 불만이 높다. 지난 1차 입찰 과정에서 대우건설이 ‘불공정한 게임’이라는 입장문을 내고 입찰을 포기한 것이 주요 이유다. 게다가 흑석빗물펌프장 자리에 공공임대ㆍ청년주택 약 700가구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돼 인근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것도 재개발을 지연시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