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사업장' 쌍용C&E 또 노동자 사망...나쁜 ESG 이면 한앤컴퍼니 '머니 경영?'
'죽음의 사업장' 쌍용C&E 또 노동자 사망...나쁜 ESG 이면 한앤컴퍼니 '머니 경영?'
  • 조경호 기자
  • 승인 2022.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경영 표방...작업장에선 안전 사각지대 비판
홍사승-이현준 각자대표 중대재해처벌법 처벌 대상 "누가 될까" 저울질
홍사승 회장
홍사승 회장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경영을 표방한  쌍용C&E 홍사승 회장의 경영철학이 위협받고 있다. 이에스지워싱(ESG WASHING)이란 지적이다. 실제 ESG를 지키지 않으면서 허위ㆍ과장 광고나 마케팅을 통해 ESG경영으로 위장하는 것을 말한다. 시멘트 제조업체인 쌍용C&E(홍사승 회장)가 '죽음의 사업장'이라는 오명이 붙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후 2월에 이어 5개월 만에 또다시 노동자 사망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 고용 당국이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ESG경영은 거짓말로 들어난 상황이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20일 오후 1시 경에 강원 동해시 동해항 부두에서 쌍용C&E 북평공장 하청업체 소속 60대 노동자 A씨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해 중대처벌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당시 A씨는 동해항 부두에 정박한 쌍용C&E 소유 선박에서 시멘트 제조 부원료인 석탄회를 북평공장으로 하역하는 작업을 하던 중이었다. 저장고 벽에 붙어있는 일부 석탄회를 힘으로 빼내는 과정에서 쏟아진 석탄회 더미에 매몰되는 사고를 당한다. A씨는 구조 후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숨졌다.

고용부는 사고 확인 직후 해당 사업장에 작업중지 조치를 내렸다.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중대재해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쌍용C&E는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 사업장으로 중대재해법 적용 대상이다.

쌍용C&E는 지난 2월에도 동해공장에서 하청업체 노동자가 시멘트를 굽는 설비의 관로 개조공사 작업 중 3~4m 아래로 추락해 숨졌다. 이 사고로 중대재해법 위반 혐의로 입건한 바 있다.     

경영책임자의 처벌을 강화한 중대재해법이 지난 1월27일 시행됐다. 중대재해 발생시 사업주나 경영 책임자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의무를 위반하면 처벌할 수 있도록 했다.

중대재해는 ▲사망자 1명 이상 ▲동일한 사고로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 2명 이상 ▲동일한 유해 요인으로 급성중독 등 직업성 질병자가 1년 이내에 3명 이상 발생한 경우로 규정하고 있다.

◆쌍용C&E 중대재해책임자 논란

쌍용C&E는 홍사승 회장과 이현준 대표가 각자 대표 체제이다.

홍 회장은 대표집행임원의 역할을 맡고 있다. 반면 이 대표는 대표집행위원(총괄)을 비롯해 ESG경영위원회 위원장, 기획부문 및 안전보건실 담당을 맡고 있다.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 홍 회장보다 이 대표에 책임이 무겁다는 게 재계의 해석이다. 이 대표가 대표집행위원(총괄)을 비롯해 안전보건설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런 이유에서 고용노동부가 이 대표에게 노동자 죽음과 관련 중대재해처벌법 책임을 물을 가능성이 높다는 추정이 나오고 있다.

쌍용C&E의 지분현황을 보면 한앤코시멘트홀딩스(77.67%), 홍사승(0.09%), 이헌준(0.04%), 김두만(0.03%) 등이다. 한앤코시멘트홀딩스는 사모투자회사 한앤컴퍼니제2의5호사모투자합자회사가 최대주주(32.8%)이다. 이 합자회사의 최대주주는 한앤컴퍼니유한회사이다.

한앤컴퍼니는 모건스탠리PE의 아시아 최고투자책임자(CIC)를 지낸 한상원 대표가 지난 2010년에 설립한 회사이다. 한앤컴퍼니는 대한시멘트, 한남시멘트, 쌍용양회, 코아비스, 웅진식품, 에이치라인해운, 앤써치마케팅 등을 인수했다. 

김선제 성결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사모펀드에 투자 목적은 수익이다. 기업가치를 높여 비싸게 매각하는 것이다. 인력에서부터 사업 부문까지 불필요한 불용 자산을 매각하거나 구조조정하여 비용을 줄여 수익을 낸다. 결국 사업을 매각해 원금과 이익을 챙겨 나가는 구조다 보니까 안전 등에 소홀해 질 수 있다. 쌍용쌍용C&E에서 발생한 사건이 모두 안전을 소홀히 해서 발생한 인재나 다름없다.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투자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