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특집] 일석 삼조 알뜰 소비 포인트 제도
[신용카드특집] 일석 삼조 알뜰 소비 포인트 제도
  • 신동민 기자
  • 승인 2005.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인트로 실속 챙기고 푸짐한 경품 행사까지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이용

여행, 쇼핑, 외식 할인혜택

카드사들의 포인트제도를 잘 활용하면 알뜰경제가 보인다.

최근 카드사들이 카드 사용 시 적립해주는 각종 포인트 제도가 알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포인트제도는 신용카드 사용액의 일정비율을 포인트로 적립해 현금처럼 쓸 수 있게 만든 부가서비스를 말하는데 알뜰 소비를 위한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삼성 보너스포인트는 삼성카드 모든 회원이 호텔신라, 메가박스, 롯데닷컴 등 보너스클럽에서 카드사용 시 이용금액의 최고 5%까지 적립되는 포인트다. 또한 빅포인트는 빅보너스카드 회원을 위한 포인트 제도로써, 보너스클럽을 제외한 일반 가맹점에서 이용할 경우에도 이용금액의 0.5%가 빅포인트로 적립된다.

적립된 보너스 포인트는 보너스 포인트가 적립되는 모든 온라인, 오프라인 보너스 포인트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이용 가능하다. 특히 TGI프라이데이ㆍMr.피자 등에서 결제 금액의 20%를 보너스 포인트로 차감받고 사용한 포인트의 50%를 다음 달에 재 적립해 주는 ‘보너스 포인트 페이백’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푸른싹 키우기 캠페인’에 포인트를 기부할 수도 있다.

현대카드는 발급 중인 알파벳 상품에 이름을 맞춘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카드M에 적립되는 M포인트는 현대카드M 또는 현대카드C 사용 시 할부 이용금액의 0.5~3%를 적립해 준다. 적립된 포인트는 현대차그룹의 자회사라는 점을 최대한 활용해 신차 구매, 차량 정밀 성능검사, 엔진오일 교환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S를 사용하면 적립되는 S포인트는 사용 금액 1000원당 2~10포인트가 적립된다. S포인트는 현대백화점에서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고 또 현대홈쇼핑이 운영하는 H몰(www.hmall.com)에서 물건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현대카드U’는 대학생 전용 체크카드로 가맹점에 따라 최고 1%가 적립되며, U포인트는 인터넷에서 사이버머니로 이용할 수 있다. 항공전용카드인 ‘현대카드A’와 ‘현대카드K’는 각각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신판 이용시 1000원당 1마일의 제휴사 항공마일리지가 기본적으로 적립되며, 현대카드 여행서비스를 통해 항공권을 예매할 경우 국내선 5%, 국제선 7% 할인혜택도 제공된다. 이밖에 통신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T포인트와 우체국 계좌를 통해 현금으로 캐시백되는 I포인트 등도 쌓아주고 있다.

LG카드는 ‘마이엘지(MyLG) 포인트’를 운영하고 있다. LG카드 회원이면 누구나 전국 ‘myLG포인트’가맹점에서 카드 이용금액의 0.1~5%를 마이엘지 포인트로 적립해주며, 5000포인트 이상 적립 시 사용할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는 전국 4만여개의 마이엘지 포인트 가맹점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 결제할 때, 엘지마이샵(www.lgmyshop.com)내 포인트 사은품 코너 또는 포인트 공동구매 코너에서 물품을 구매할 때, LG카드 SMS서비스 대금을 결제할 때 사용이 가능하다. 또 LG카드의 ‘희망나눔캠페인’을 통해 불우이웃에게 기부도 하고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

KB카드는 전회원에게 신용판매 이용금액의 0.2%를 통합포인트로 제공하고, 플래티늄 회원은 0.5%, 플래티늄S 와 프라임 회원은0.4% 적립되며, 일부 자동차·항공 제휴카드는 제휴포인트 적립 받을 수 있다.

KB카드의 통합포인트는 각 포인트별 사용상 차별이나 제한이 없어 이용의 편리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포인트를 많이 적립하고자 하는 회원은 전국 3만4000여 스타숍(StarShop) 포인트 가맹점을 이용할 경우 최고 5 %까지 추가로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포인트로 KB카드 홈페이지내 패스존에서 다양한 콘텐츠 구입이나 SMS서비스 대금결제 등에도 이용할 수 있으며, 스타벅스, GS25, 메가박스, 피자헛, 배니건스, 롯데닷컴, 동화면세점 등 제휴가맹점에서 현금처럼 결제 할 수 있다. 기프트카드, 고급우산, MP3 등 KB카드가 준비한 각종 다양한 특별사은품을 24시간 365일 온·오프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포인트 파크를 이용하여 다른 포인트로 교환할 수도 있다.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인 신한은행, 굿모닝신한증권 등과 ‘올플러스 포인트 제도’를 공동 운영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예금·대출·신탁 가입 및 환전 등 각종 금융거래, 굿모닝신한증권에서의 증권거래, 신한카드의 신용카드 사용 등 각 회사 거래실적에 따른 해당 포인트를 합산해 1만 포인트 이상 적립하면 각 포인트대에 맞는 상품과 상품권을 제공한다. 결제액 1000원당 1포인트를 기본적으로 제공해 1만 포인트 이상 적립 시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날짜에 3, 6, 9가 들어가는 369데이에는 전국 현대오일뱅크와 LG정유에서 주유할 경우 휘발유 기준으로 리터당 70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한다.

비씨 탑(TOP)카드를 사용하면, 결제금액에 따라 0.1~0.3%를 비씨 탑포인트로 기본 적립해주고, 적립된 탑포인트는 탑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가능하며, 현금으로 돌려주거나 대한항공 마일리지 교환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월간 카드 이용액에 따라 이용 금액이 30만원 미만일 경우 0.1%, 100만원 미만일 경우 0.2%, 100만원 이상일 경우 0.3%의 적립률이 적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