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숙 도로공사 사장 정치권 거취 압박 ...직원 비리에 사면초가
김진숙 도로공사 사장 정치권 거취 압박 ...직원 비리에 사면초가
  • 조경호 기자
  • 승인 2022.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당시 임명돼 임기 10개월 남았으나 거취 압박
직원 금품-골프 접대 비리 터지면서 책임론 커지며 자리 위협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리브투게더 챌린지’ 동참 인증사진 @도로공사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리브투게더 챌린지’ 동참 인증사진 @도로공사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교체설이 제기됐다. 문재인 정부 당시인 2020년 4월 10일에 임기를 시작했다. 임기 종료가 2023년 4월로 10개월여 남아있다.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불편한 동거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직원들의 고질적인 관행처럼 굳어진 비리가 터지면서 김 사장에 책임론이 거론되고 있다.

17일 SBS는 <[단독] 평가 앞두고…돈 받고 골프 접대 받고, 한국도로공사 왜 이래?>제하 기사를 통해 한국도로공사 직원 A씨가 업무와 관련 있는 용역업체로부터 기프트카드 400만 원어치를 받아 챙기고 골프접대를 받은 비리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한국도로공사의 감사실은 A씨에 대한 감사를 벌인 결과 비리가 사실로 드러나 해임을 권고한 것으로 알려진다.

한국도로공사 감사실이 지난 4월 내부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도로공사의 휴게소 오수처리시설 담당 직원인 A 씨가 하수처리시설 관리업체인 B 용역업체로부터 지속적으로 금품을 받았다.  B업체 이사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A 씨에게 추석과 구정 등 명절 때마다 7차례에 걸쳐 400만 원 상당의 기프트카드를 건넸다. 기프트카드로 10~30만 원권씩을 쪼개서 선물하면 찾아내기 힘들고 편하게 쓸 수 있다는 걸 노린 것. 

경찰은 2000년 A씨의 금품수수에 대한 수사를 시작했다. 2월 검찰이 도로공사에 수사 결과를 통보했다. 도공 감사실은 직원 A 씨을 해임 처분할 것을 요구했다. 도로공사의 징계위원회는 14일 열기로 했는데 미뤄진 것으로 확인된다.

한편,  B용역업체 대표·이사 등과 함께 7차례에 걸쳐 골프를 친 다른 직원 역시 이번 감사에서 적발됐다.  당사자는 본인이 비용을 부담했다고 주장했다. 감사실은 C씨의 주장을 받아들여 견책 처분을 요구했다.

도로공사 홍보실 관계자는 "징계위원회의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라며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되어 불편한 동거를 이어가던 김진숙 사장에게 이번 사건은 곤혹스런 처지. 1년여 임기가 남아 있지만 여권으로부터 거취 압박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불거진 직원비리는 김 시장에 위치를 위태롭게 만들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도로공사는 김 사장에 대한 정치권의 거취 압박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홍보실 입장에서 답변하기 곤란한 상황으로 보인다. 

◇불편한 동거 親文 공기업 사장 거취 불투명

현재 김 사장을 비롯해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한상혁 방송통신위장 등이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됐던 산하단체장과 공기업 사장 등이 거취 압박을 받고 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새 정부 국무회의에서 배제되며 거취압박을 받고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 관례상 국무회의에 참석해 왔는데 이번 국무회의에는 참석 못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들의 불참에 "굳이 올 필요 없는 사람까지 다 배석시켜서 국무회의를 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은 있다.고 했다.

또한 거취문제에 있어서도 "임기가 있으니까, 자기가 알아서 판단할 문제 아니겠습니까?"라며 사실상 자진 사퇴를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임기가 남았는 데 물러나라고 압박하는 건 직권남용이라고 반발했다.전 위원장과 한 위원장 모두 남은 임기를 지키겠다는 뜻을 밝힌만큼 거취를 둘러싼 신구권력의 '불편한 동거'가 장기화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신구 권력 사이에 낀 김 사장 역시 '불편한 동거'를 이어갈 것인가. 아니면 자진사임이라는 수순을 밟을 것인가에 세인들에 이목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김진숙 사장은 한국도로공사 51년 역사상 첫 여성 사장이다. 인하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했고, 1988년 기술고시 23회에 합격했다. 국토교통부 첫 여성 사무관이며 과장, 국장 등 진급 때마다 '여성 1호'를 기록했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 행정복합도시개발청장 등을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