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 4분기 신규 출시 모멘텀 본격화
셀트리온,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 4분기 신규 출시 모멘텀 본격화
  • 이유진 인턴기자
  • 승인 2022.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트리온의 1분기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하회했으나 4분기 신규 출시 모멘텀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에 신한금융투자는 13일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198000원으로 11.6% 하향했다.

셀트리온의 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0.5% 증가한 5506억 원, 영업이익은 31.5% 감소한 1423억 원을 기록했다.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은 부합했으나 영업이익은 24% 하회했다.

실적 부진의 원인 중 하나는 저마진 품목인 램시마와 진단키트 매출 비중이 확대됨에 따른 수익성 악화 때문으로 보인다. 나아가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경쟁사들이 공격적으로 단가를 인하해 주력 품목의 단가를 인하하는 대응을 한 점도 부진한 실적에 기여했다. 이동건 연구원은 램시마매출액은 1487억 원으로 전년 동기 46억 원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미국에서 가파른 점유율 상승에 따른 공급 물량 증가 때문이라며 다만 경쟁사들의 사업 매각 계획에 따른 단가 인하 여파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수익성 하락은 불가피했다고 분석했다.

미국에서의 안정적 점유율 달성에도 불구하고, ‘트룩시마역시 단가 인하 여파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트룩시마는 661억 원의 매출을 냈다. 이 외에도 진단키트 매출은 1211억 원을 기록했고, 램시마SC는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높은 재고수준으로 작년 1분기 이후 매출 공백이 계속되고 있다.

마진은 하반기 점진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신한금융투자는 2022년 매출액을 21637억 원,영업이익을 8222억 원으로 추정했다. 이 연구원은 “1분기와 마찬가지로 연중 램시마, 트룩시마의 단가 인하에 따른 수익성 악화는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하반기부터 유플라이마등 고수익 품목들 중심의 믹스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다. 작년 말부터 반영된 트룩시마 TI 효과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수익성 개선 모멘텀이 발생할 전망이다. 이 연구원은 수익성이 좋은 유플라이마가 내년 7월 미국에 출시됨에 따른 재고 공급시점이 실적 반등의 키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르면 4분기부터 유의미한 매출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