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아트블랑켓' 오택관·최영민 작가, "일상을 예술로 바꾼다"
[인터뷰] '아트블랑켓' 오택관·최영민 작가, "일상을 예술로 바꾼다"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2.0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에서 시작해 제주까지, 일상을 예술로 바꾼다는 슬로건을 건 두 명의 작가가 있다. 수원 '아트 블랑켓(ART BLANKET)'을 운영하고 있는 작가 오택관과 최영민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코로나 시대에 들어서 문화와 예술에 대한 중요성이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이 시기, 이들이 추구하고 바라보는 예술은 어떤 모습일까. 다음은 이들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좌측부터 최영민, 오택관 공동대표

Q. 아트 블랑켓은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A. 문화예술계에서 각자 작가로 활동해오면서 미술로 할 수 있는 활동범위가 매우 한정적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작가가 작업만 열심히 해서 전시에 온 힘을 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생태적 환경과 예술의 접합점을 찾아보며, 일상을 예술로 바꾼다는 슬로건에 의해 시작된 것이 ‘ART BLANKET’입니다. 이에 예술과 사업의 안정화라는 숙제를 안게 되었고 작업실에서부터 시작 할 수 있는 미술관련 클래스를 열게 되었습니다. 또한 작업실에서 한 발짝 나아가 지역의 상업공간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형태의 전시공간을 마련하는 등 수익창출과 도시재생 및 문화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목표로 ‘지역 문화 복합공간 혹은 제3의 예술 공간’의 개념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은 어떻게 설정했나.

A. 주요 연령층은 20대부터 50대의 성인을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 대상으로는 지역민을 위주로, 미술을 어렵게 생각하시는 입문자들을 기반으로 하여, 개인창작을 원하는 전문가 분들 또한 대상에 포함됩니다. 

Q. 어떤 걸 가르치고 있는 걸까

A. 클래스는 개인별 맞춤 커리큘럼을 통해 진행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미술이라는 단위는 매우 넓은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수강을 원하는 고객님들이 원하는 목적 또한 다양한 것이 실정입니다. 이에 재료에 따른 분류, 양식에 따른 분류로 나누었고 직업상에 필요한 미적 요구사항들을 제시해 드리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시각적 연구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인테리어업체를 운영하는 회원님은 실내 드로잉 수업을 하고 있으며, 타투이스트를 준비 중인 회원님은 펜드로잉을 통해 기초적인 드로잉 실력을 연마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미 미술을 목적으로 매 시간 즐겁게 그림을 그리는 회원님들도 많습니다.

취미미술 정규과정은 ‘금손 만들기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인물화, 채색화, 여행스케치, 추상미술, 모작, 자유작 과정로 나뉘어져있으며, 각 16주 과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각 과정은 기초과정이 포함된 실기로 각 주차별 수업목표에 따라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이 본인의 작품을 제작할 때에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함에 있어서 자율성과 자립성을 키울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이어 전문가 과정에서는 크리틱을 통해 개인의 고유한 개성을 발현하고, 작품의 맥락을 찾아 갈 수 있도록 도우며, 작품 제작에 따른 다양한 기법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율적인 사고를 위해 개인 작업을 이어 나가며 독창적인 미술의 장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작품의 결과물을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로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각종 전시와 공모의 기회로 확장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아트 블랑켓 만의 장점이 있을까?

A. 보통 클래스는 기관이나 대기업, 학교 등에서 운영하는 방식과 소규모의 작업 공간에서 운영하는 화실의 개념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곳은 세심하게 배려된 커리큘럼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소규모 화실에서는 선생님에 의해 획일화된 장르,   스타일에 치우친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미술이라는 영역에 대하여 작은 프레임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반면, ART BLANKET에서는 정규과정을 포함한 회화와 디지털드로잉에 대하여 주 강사 2명이 운영하고 있으며, 이론을 포함한 기타 장르(판화, 동양화, 목공, 조소, 디자인, 미술사 등)에는 분야별 전문 외부강사를 초빙하는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수업들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아트블랑켓의 공간은 미술실기만을 위한 엄숙한 장소가 아닌 서로의 안부를 묻고, 대화하는 친숙함이 있는 공간입니다. 아트블랑켓에 마련된 별도의 바 테이블에서 오랜 기간 연마한 드립-커피, 각종 차들을 마시며 이야기꽃이 피면 공간이 카페와 유사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수업 전 티타임을 통해 회원님들과의 유연한 소통이 이루지고 있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A. ‘미술이 어렵다라는 인식을 깨고 싶습니다.’ 미술의 확장을 통해 지금보다 더욱 많은 연결점을 찾고자 합니다. 미술을 다루는 공간은 각각의 성격을 가지고 포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다양성에 있어서는 아직 미비한 부분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미술과 접합할 수 있는 것들에서 계층이 나뉘거나 상생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들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그러하기에 ART BLANKET이 포용 가능한 범위 안에서 다양한 실험들이 계속될 것입니다. 이로 인해 교육, 공연, 출판, 전시, 방송 등의 영역이 미술과의 교집합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컨텐츠화 하여,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다는 동시대의 담론을 지지하고 담으려 하고 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아트블랑켓은 교육뿐만이 아니라 전시,공연 등의 다양한 행사를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다수의 사람들과 만남을 가지게 되는데, 아트블랑켓의 프로그램에 대하여 진심으로 즐거워하고, 관심을 갖는 분들을 만나게 되었을 때 보람을 느끼고는 합니다. 
클래스와 관련한 예로는, 아트블랑켓에서 만들어진 작품으로 회원님들과 함께 전시를 진행 했었습니다. 미술을 제대로 배워보고 싶었지만 형편이 좋지 못해 공부를 그만두었던 회원님이 있었는데, 본인의 작품이 전시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표해주셨을 때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을까

A. 예술작가로 현재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아트블랑켓이 요구하는 실행능력과 판단 등을 능숙하게 처리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문화예술관련 행사를 기획·운영했던 경험과 실제 다방면의 예술교육분야에서 종사했던 경험이 있었기에 다양한 미술 프로젝트를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예술가가 마음먹고 사회적 활동에 임하면 엄청난 능력을 발 휘 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지론입니다.

Q. 올해의 목표.

A. 아트블랑켓이 시작된 것은 2020년 04월부터입니다. 이제 2년 남짓 지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초반의 기간은 정말 정신없이 지나간 것 같습니다. 초기의 목적인 아트클래스 / 미술 전시기획 / 예술 프로젝트 / 미술 컨텐츠 개발에 대한 초석이 마련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이에 중장기 목표로는 우리의 슬로건을 더욱 많은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사회의 어두운 곳을 예술로 밝힐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이 글을 볼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우리는 더욱 다양한 경험과 시도에 대해 망설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기도 하지만 조그마한 관심과 도전이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도 생각 합니다. 여러분의 삶을 위하여 배우고 느끼고 즐기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