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잇딴 담합한 동방 김형곤 봐주기 '속내'
최정우 포스코 잇딴 담합한 동방 김형곤 봐주기 '속내'
  • 정연숙 기자
  • 승인 2022.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방, 포스코 운송 담합 행위 수차례 적발 불구 사업 유지
포스코 2016년 운송 혁신 선언…경실련 "강력한 쇄신" 주문
포스코, "산업 특성상 제재 업체 2년 단위 입찰 제한 불가피
최정우(왼쪽) 포스코 회장, 김형곤 동방 회장.ⓒ공정뉴스

포스코(최정우 회장)와 협력업체 동방(김형곤 회장)간의 부적절한 커넥션 의혹이 불거졌다. 동방이 '공로운송용역' 경쟁 입찰에서 수차례 담합으로 포스코에 손해를 끼쳤음에도 운송 용역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6년 포스코가 운송사업 경영혁신을 선언하며 경쟁입찰제도를 도입지만 무뉘만 혁신을 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공정뉴스는 18일 <단독] 김형곤호 '동방'대마불사?...잇딴 담합 제제 불구, 포스코 사업 이상무>제하의 기사를 통해 동방이 포스코 '공로운송용역'경쟁 입찰에서 담합 혐의가 공정위에 적발돼 과징금 제재를 받고도 운송사업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부적절한 관계를 지적했다.

잇딴 담합에도 동방 건재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등에 따르면 동방은 최근 3년간(2020~2022년)간 포스코 운송 입찰 과정에서 담합이 적발돼 총 3차례 과징금(69억7300만원) 제재를 받았다. 

동방은 지난 2001년부터 2018년까지 무려 18년간 다양한 경쟁업체와 담합 행위를 지속했다. 입찰 과정에서 경쟁 업체와 모의해 낙찰예정사, 들러리 사업자, 투찰가격 등에 대해 입을 맞췄다. 동방의 담합행위는 포항과 광양제철소 등 모든 사업장에서 광범위하게 벌어졌다. 

대표적인 적발 사례는 동방이 2001년부터 2018년까지 CJ대한통운, 세방 등과 함께 포스코가 실시한 총 19건의 운송용역(코일 기타류) 입찰에서 각 업체가 운행했던 운송구간을 중심으로 물량을 나눈 뒤 낙찰예정자, 들러리, 투찰가격 등을 미리 정했다. 또 합의내용을 감시하기 위해 서로 직원을 교차 파견하거나 입찰종료 전 입찰 명세를 교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밖에 2016년~2018년까지 포스코 광양제철소 생산 후판제품 운송 용역사 선정을 위한 입찰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담합했다. 동방과 담합 업체 임직원들은 입찰일 며칠 전 회합을 갖고, 운송사별로 낙찰 받을 운송구간을 배분했다. 또 각 운송구간별로 직전년도 대비 99.7%~105% 수준으로 투찰가격을 합의했다. 

동방이 공정경쟁을 저해하는 담합에 나선 이유는 간단하다. 과거와 유사한 규모의 운송물량을 확보하지 못하면, 유휴 설비 손해와 경쟁에 따른 가격 하락을 피할수 없기 때문. 담합의 피해는 포스코에 전가됐다. 무엇보다 후발 주자들의 사회 기회를 발탁했다.  

입찰 담합은 대표적인 공정경쟁 저해 행위다. 이에 공정위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운송료 절감 등에 기여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정위는 "입찰 담합 제재 조치를 통해 각 산업의 주요 원가 요소 중 하나인 운송료를 절감, 물가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각종 입찰에서 담합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하는 한편 관련 업계를 대상으로 법 위반 예방 교육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포스코 회피 원인

포스코는 입찰 담합에 가담한 업체들에 대해 제재를 가했다는 입장. 하지만 제재 수위와 관련, 논란이 일고 있다. 

담합 업체들에게 순번을 적용해 2년간 입찰을 제한하는 선에서 마무리 한 탓. 2년간의 숙려기간이 지나면 다시 입찰 자격이 부여된다.

김기형 포스코터미널 홍보팀장은 "운송용역 입찰 담합에 가담한 8개사(동방 포함)에 대해 입찰 제재를 시행 중"이라며 "2개사씩 2년간 순차적으로 입찰 참가를 제재하는 방식이다. 동방의 계속 영업이 가능했던 것은 아직 순번이 안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운송사 대부분이 입찰 담합에 가담했다. 동시에 제재할 경우 제품운송에 심각한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지역경제 악영향 등을 고려해 이같은 제재 방식을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포스코의 제재 방식은 2% 부족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담합 업체는 입찰 제한 2년 경과 후 다시 입찰 자격이 부여된다. 문제는 동방 등 담합 업체들이 물류부문 굴지의 기업들이라는 점이다. 

포스코가 이들 업체의 노하우 등을 포기하지 못해 '무늬만 제재', '무늬만 경쟁'을 내세웠다는 쓴소리가 나온다. 

동방은 오랜 기간 포스코와 밀월 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알려진다.  포항 뿐만 아니라 광양에서도 물류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김용대 창업주는 2011년 포스코의 창업주 박태준 명예회장 장례식에서 265명의 장례위원 중 한명으로 참석할 만큼, 포스코 내에서 영향력을 큰 것으로 알려진다.

포스코가 담합 키웠다는 논란 

동방 등 운송용역 업체들의 잇딴 담합이 공정위에 적발됐지만 사라지지 않은 것이 포스코의 미온적 태도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담합행위 적발 결과에 대해 그 의미를 애써 축소하려는 인상이다. 

포스코는 공정위가 2020년 1월23일 발표한 '포스코 철강제품 운송용역 담합 8개 사업자 제재'와 관련, 2001년부터 2018년까지 발생한 광범위한 사건이고 내용이 방대해 2021년과 2022년 각각 나눠서 추가 발표한 것으로서 결국은 단일건이라는 주장이다. 

포스코의 주장은 맞지만 틀리다. 2020년 1월23일 제재 내용은 '코일 기타류' 담합 행위이다. 그리고 지난해 7월23일 제재는 '후판 제품(포항제철소)'이다. 마지막으로 지난 17일 공정위가 발표한 제재는 '광양제철소 후판 제품'이다. 

이같은 포스코의 주장에 공정위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승규 공정위 카르텔총괄과 과장은 "운송용역 업체들은 코일과 후판 운송부문, 운송 노선 등이 조금씩 상이하다"면서 "대형업체는 모든 운송부문에 참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포스코 입장에서는 단일건으로 볼 수 있지만 단일건이 아니다"고 못 박았다. 

한편 입찰 담합의 진원지인 동방은 공정위 제재 사실이 전해진 지난 17일 하루 종일 전화 연결이 불가능했다. 수십차례의 전화 끝에 통화에 성공했지만 답변은 제한적이었다. 

익명을 원한 동방 기획팀 한 관계자는 "공정위 제재 이후에도 포스코 입찰에 정상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면서 "현재 코일과 후판 등 사업부문에 운송 용역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공정위 제재 후 포스코와의 거래에서 문제가 된 것은 없냐는 질문에 "관련 답변을 해줄 수 있는 위치가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시민단체들은 포스코의 경영혁신에 부정적 평가를 내린다. 이미지메이킹에 불과하다며 실제적인 공정경쟁 도입을 촉구했다.

권오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제정책국 국장은 "경영혁신 선언이 일종의 이미지메이킹에 불과했던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사람의 문제인지 시스템의 문제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공정경쟁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과 쇄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동방의 성장 배경...삼성가 혼맥

국내 4대 운송업체이다. 항만하역.초중량물 운송부문에서는 업계 선두이다. 주요 항만과 배후 부지와 내륙에 인프라 시설을 확보해 서비스를 하고 있다.

동방은 대련동방물류, 동방로지스틱스비나, 동방물류센터, 동방광양물류센터, 유엔씨티, 일조국제훼리, 포항영일만운영, 마산항5부두운영, 평택항카훼리화물터미널, 울산항6,7부도운영, 대신항만운영 등 계열사가 있다.

2020년 연결기준 매출은 2020년 기준 5920억원, 영업이익은 246억원이다.

경남 김해 출신의 김용대 창업주는 고학으로 김해 농고와 부산법대를 나왔다. 국회의원 비서관을 지냈고, 주택공사에서 직장생활을 한다. 셀러리맨 생활을 청산하고 명보극장 인근에서 의류가게를 연다. 81년 부산의 동방운수창고를 인수해 동방으로 바꿔 재출범한다. 동방은 물류, 섬유, 건설 등 3개 사업군을 두고 있다. 

슬하에 1남 2녀를 두고 있다. 장남 김형곤은 미국 콜롬비아 대학원을 나와 경영을 맡고 있다. 장녀 희정 (熙靜) 씨와 차녀 유경 (裕暻) 씨는 출가했다. 희정 씨가 고(故) 이병철 회장의 손자인 이재관 전 새한 대표과 혼인하면서 삼성가와 혼맥을 맺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병철 회장의 차남 이창희 전 새한 회장의 장남이다.

동방의 지분현황은 김형곤 회장(17.88%), 김용대 명예회장(2.64%), 정양희(0.26%), 인산장학문화재단(1.28%)등이다. 주요 경영진은 김용대 명예회장, 김형곤 회장, 성경민 대표, 정운건 부사장, 박창기 부사장 등이 있다.  김 회장이 급여와 상여금 등의 명목으로 33억원을 수령했다. 이밖에 등기임원(6명)과 감사(1명) 등 총 7명의 1인당 보수지급액은 1억850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