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투자] 고려아연, 유럽·중국 전력난 반사이익...'매수'
[유진투자] 고려아연, 유럽·중국 전력난 반사이익...'매수'
  • 백재연 기자
  • 승인 2021.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진투자증권이 고려아연에 대해 유럽과 중국 전력난으로 경쟁사가 고전을 겪으면서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기존보다 10.9% 올린 71만원으로 제시했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아연 제련업계는 지난달 극심한 전력 부족으로 생산 차질을 빚었을 것”이라며 “이런 배경으로 톤당 3000달러를 회복한 아연 가격이 최근 3400달러를 돌파했다”고 했다.

그는 “결정적 배경은 유럽 최대 아연 제련사인 Nrstar가 13일부터 유럽 내 3개 아연 제련소를 최대 50% 감산하겠다고 발표한 데 있다”며 “최근 급등하고 있는 유럽 내 전력 단가로 공장 가동이 수익성을 훼손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때 유럽 공장들의 50% 감산 규모는 글로벌 아연 제련 생산량의 2.4% 수준으로 추정됐다. 네덜란드 Budel 제련소는 연산 30만톤, 벨기에 Balen은 20만톤, 프랑스 Auby는 17만톤 수준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방 연구원은 “아연 제련업은 전력 소비가 많은 산업으로 에너지 가격 급등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고려아연은 이미 선제적 준비를 하고 있었다”고 했다. 고려아연은 국내에 연산 65만톤, 호주 연결 자회사 SMC에 22만톤을 보유 중이다.

이때 호주 SMC의 경우 125MW 태양광 발전 단지를 운영해 전력 소모의 20% 이상을 자체 충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풍력발전사업에도 진출해 2024년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8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목표를 갖고 있다. 향후 수소 사업이 본격화되면 이 에너지의 국내 도입까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