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공개 정보 이용 자사주 매입 의혹 최정우 회장...검찰 수사가 아킬레스건 될까
미공개 정보 이용 자사주 매입 의혹 최정우 회장...검찰 수사가 아킬레스건 될까
  • 조경호 기자
  • 승인 2021.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검찰 포스코센터 등 압수수색...회의 문건과 파일 검토
참여연대 "자사주 매입 계획 세우고 매입은 자본시장법 위반"고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위험하다. 포스코가 정권말 리스크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검찰이 포소코 임원 60여명이 미공개 정보 이용해 자사주 매입한 의혹과 관련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최 회장도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자사주를 매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3월 연임에 성공한 최 회장이 전임 회장들의 전철을 밟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유경필)는 12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 센터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확보한 내부 회의 문건과 파일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포스코는 지난해 4월 포스코가 1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계획을 의결한다. 당일 포스코의 주가는 즉각 8%넘게 급등한다. 그런데 최정우 회장, 전중선 부사장 등 임원 64명은 공시 전 회사의 주식을 매입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의혹이 제기됐다.

이들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포스코 주식 1만9209주(기준가 17만원, 32억6000만원)를 취득한 혐의를 받고 있다.

포스코의 자사주 매입 계획은 지난해 4월10일 외부에 공개됐다. 임원들이 자사주를 매입한 것은 수주 전인 3월 12일부터 27일까지다. 이들은 평균 5000만원 안팎을 투자해 2배 이상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진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이들을 모두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종보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변호사는 "자사주 매입이란 계획을 세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직전에 포스코 주식을 취득했다는 것은 엄연히 미공개정보 이용 행위라 할 것"이라고 했다.

포스코는 이에 대해 “코로나19 사태로 전반적으로 주가가 추락하는 상황에서 당사 임원들이 솔선수범의 자세로 회사 주식을 매수한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