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팝펀딩 펀드 불완전판매 한국투자증권 경징계
금감원, 팝펀딩 펀드 불완전판매 한국투자증권 경징계
  • 이병철 기자
  • 승인 2021.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제재심, ‘기관주의’ 의결

금융감독원이 팝펀딩 펀드를 불완전판매한 한국투자증권에 대해 경징계 조치를 내렸다. 

금융감독원은 22일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를 열어 팝펀딩 펀드 판매 증권사인 한국투자증권에 대해 ‘기관주의’를 의결했다.  당초 사전통보했던 ‘기관경고’(중징계)에서 제재 수위를 한단계 낮춘 것. 기관주의는 5단계의 제재 중 가장 낮은 단계다.

금감원은 한국투자증권에 대해 기관주의 조치한다. 관련 직원에 대해서는 감봉 등을 조치한다. 또한 금융위원회에 과태료 부과를 건의할 예정이다.

팝펀딩은 홈쇼핑이나 오픈마켓 판매업체 등 중소기업의 재고 자산을 담보로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빌려주는 동산담보 대출 취급 업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019년 11월 이 회사를 방문해 동산금융 혁신사례 간담회를 열어 주목받은 바 있다.

한국투자증권에 대한 제재 수위가 낮아진 데는 한국투자증권이 지난 16일 전액 보상 조치를 발표한 영향이 크다는 분석.

이 증권사는 라임, 옵티머스, 디스커버리(US핀테크), 삼성젠투(Gen2), 팝펀딩(헤이스팅스), 팝펀딩(자비스) 등 10개 상품에 대해 투자 원금 100%를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정일문 사장은 기자 간담회에서 “금융소비자 보호와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선제 조처를 하기로 전격 결정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