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전세력’ 경계령 투자 유의
‘작전세력’ 경계령 투자 유의
  • 신동민 기자
  • 승인 2005.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가조작 수법 다양화 적발 쉽지 않아

연초 코스닥 상승랠리를 이끌었던 테마주 열풍에서 ‘작전세력’들의 주가조작 시도가 끊이지 않아 경계령이 내려지고 있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이 장에 본격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이들을 노린 불공정 행위가 기승을 부려 코스닥시장의 신뢰성 추락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특별한 테마나 실적이 없고 외국인이나 기관의 매집이 없는데도 단기간에 거래량이 늘며 시세가 급등한 종목은 작전세력이 의심되므로 이러한 종목에 투자한 개인들은 큰 낭패를 볼 수 있는 만큼 실적 호전주, 업황 기대주 등을 중심으로 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올 초의 경우를 살펴보면 코스닥 테마 열풍의 한축을 차지한 통신장비주나 바이오·줄기세포관련주 등이 급상승하면서 이들 종목 중 일부는 작전세력과 결탁하여 특별한 호재거리가 없이 허위공시를 통해 주가를 조작한 경우가 많아 개인투자자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실제로 수처리 기계등을 만드는 동진에코틱의 경우 공시담당자가 작전세력과 결탁해 호재성 공시를 올려 주가를 조작한 사건이 발생해 많은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었다.

또한 지난 3월 30일 모 투자신탁회사 전 직원 이모씨(37)가 지난 2003년 10~11월 친구 등 4명을 작전세력으로 끌어들여 30억원의 자금을 동원해 당시 코스닥 상장업체였던 벤처업체 H사의 주식을 세차례에 걸쳐 대량매수하는 수법으로 주가를 조작한 혐의로 구속됐다.
이씨등은 주가조작의 대가로 이회사로부터 13억원을 받는 등 모두 20억원 정도의 이득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씨는 같은 해 5월 자금 11억원 가량을 동원해 다른 코스닥 등록업체 I사 주가를 조작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밖에 작전세력들은 자금난에 처한 대주주들과 결탁해 감자로 주가를 끌어올린 뒤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해 가장납입한 뒤 주식을 처분해 차익을 챙기는 경우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과거 작전세력들은 주가조작이 장기간에 걸쳐 비밀리에 행해졌었는데 최근 작전세력들은 단기간에 걸쳐 치고 빠지는 수법을 쓰고 있어 적발과 처벌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작전세력들은 특정종목에 2~4일간 상한가 조장을 하고 빠지거나 특정업체 공시담당자와 결탁해 허위공시나 허위매수로 주가를 조작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부실한 장외기업이 우량한 등록사를 합병한 뒤 이를 재매각함으로써 대규모 차익을 거두는 등 ‘작전세력’에 의해 악용되는 사례도 있었다. 이외에 개인 인수합병 관련주들은 주도자들이 도중에 주식을 팔아 이익을 챙기고 빠져나가거나, 작전세력이 개입돼 있을 가능성이 있어 신중할 필요가 있다.

지난주 초부터 실시된 가격제한폭 확대에 따라 특별한 재료 없이 작전세력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되는 급등락하는 종목이 나타나지 않아 가격제한폭 확대가 작전세력들의 매수 부담을 주어 작전을 펼치기가 어려워진 것이 아닌가 하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반면 일부 전문가들은 코스닥의 질적변화 없이 가격제한폭을 확대한 것은 오히려 작전세력들의 투기성을 키우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방하고 있다.

현재 증권선물거래소는 작전세력을 차단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그 수법과 형태가 다양하여 쉽게 근절시키기는 힘들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증권선물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불공정거래를 막기 위해 일상적인 불공정거래 조사 강화와 별도로 기획심리제도를 도입하여 연내에 시장통합에 따른 연계감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면서 “기획심리제도는 사회적 관심 사안이나 특정 테마에 편승해 주가 조작을 하는 불공정거래에 대해 즉시 조사에 착수하고 조사 결과를 금감원에 즉시 통보하여 초기 조사를 최단기화해 작전세력들의 재발 방지를 막기 위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