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효성 총수변경.. 공정위, 이달 30일 대기업집단 동일인 지정 발표
현대차, 효성 총수변경.. 공정위, 이달 30일 대기업집단 동일인 지정 발표
  • 임지영
  • 승인 2021.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S, 대림, 코오롱 등 10여개 대기업 총수 변경신청
[사진=현대차,효성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왼쪽)과 조현준 효성회장(오른쪽)]
[사진=현대차,효성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왼쪽)과 조현준 효성회장(오른쪽)]

공정거래위원회가 자산총액 5조원이 넘는 대기업집단과 그룹을 대표하는 동일인(총수)을 지정해 이달 30일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재계 2~3세대 그룹 오너의 퇴진과 더불어 3~4세대 젊은 그룹 리더로 세대교체가 순조롭게 이루어지게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12일 정부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9일 대기업집단 지정자료 접수를 마감하고 각 그룹의 동일인 선정에 막바지 고심 중이다.

올해 공정위가 동일인을 바꾸기로 잠정 결론 낸 그룹은 현대차(정몽구→정의선), 효성(조석래→조현준)이다.

이를 비롯해 약 10여개의 대기업 집단이 공정위에 총수 변경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중 LS와 대림이 경영권 승계가 가시화 되고 있어 새 동일인이 나올 것인지 관심이 집중된다.

LS그룹의 현 동일인은 구자홍 LS니꼬동제련 회장이나, 그룹 회장직은 LS의 최대주주인 사촌 구자열이 맡고 있다.

대림그룹의 현 동일인은 이준용 명예회장이지만 아들 이해욱 회장이 대림(구 대림코퍼레이션)의 지분 52.3%를 갖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동일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에서 아들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으로 경영권 승계작업이 추진중이다.

코오롱 그룹은 이웅열 전 회장이 총수자리에서 물러난 가운데 장남 이규호 부사장이 새로운 총수가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공정위는 그간 동일인 사망·병환 등으로 기업을 간접적으로도 지배하지 못할 상황시에만 총수를 변경하는 등 보수적 입장을 고수해왔다.

앞서 2019년 대림과 2017년 효성의 회장이 각각 변경됐음에도 공정위는 지금껏 이들의 동일인을 변경하지 않았다.

이는 회장직을 아들에게 물려줘도 현 동일인이 간접적인 경영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공정위가 이번에는 실질적 그룹 경영자를 따져 현대차와 효성의 동일인을 변경하기로 결정한 만큼 다른 그룹들도 세대교체의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