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일본은] 화력발전수출, 공적금융 지원 전면중단
[지금일본은] 화력발전수출, 공적금융 지원 전면중단
  • 이원두 언론인·칼럼리스트
  • 승인 2021.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는 석탄화력발전 수출에 대한 정부계 금융기관의 장기 저리 자금 융자를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탈 탄소를 중시하는 미국 EU와 공동 보조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아세안을 중심으로 한 석탄화력발전 설비는 일본 인프라 수출의 핵심 프로젝트로 힘을 기울여 왔으나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과 EU의 압력 강도가 높아진 데 이어 미일 정상회담 일정까지 잡히자 결단을 내린 것.

더군다나 미국 주최로 22일 열리는 기후변동 서미트까지 겹쳐 더 이상 입장표명을 미룰 수 없게 된 데 따른 것이다.

이미 미츠비시 상사 등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화력발전 사업에서 손을 떼기로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입본 정부의 결정이 석탄화력발전설비 수출을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니다.

지난 2018년 7월에 결정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첨단 설비 수출, 2020년 7월에 추가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정책 시행 조건부 수출 원칙은 아직 유효하며 이번엔 정부계 금융기관의 금융지원은 중단되었으나 암모니아 등 청정 연료 화력발전과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 설비 수출에 대한 정책적 지원에는 변함이 없음을 내비쳤다.

지금까지 일본이 수출에 주 력한 아세안은 신규착공이 줄을 이어 2019년 현재 전력의 40%를 석탄에 의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