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중국, 전자부품산업 육성 자급체제로
[국제경제] 중국, 전자부품산업 육성 자급체제로
  • 이원두
  • 승인 2021.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는 중국은 전자부품 전반에 걸친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산업정책을 총괄하는 공업정보화성은 ‘전자부품산업 발전 행동계획’을 각성과 직할시, 자치구에 통보, 2023년 전자부품시장 규모를 2019년의 1.2배에 달하는 2조 1천억 위안(약3 백 63조 8천억 원)으로 키워 중국 내 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미국 압력으로 ‘중국경제포위’압력이 가중됨에 따라 반도체를 비롯한 전자산업의 서플라이체인(공급망)붕괴에 따른 자구책이다.

부품발전 행동계획에 포함된 주요 부품은반도체, 프린트 기판, 센서, 자석, 광통신 관련 부품, 자성(磁性)재료 및 전지 재료, 제조설비, 소프트웨어 등이며 용도별로는 스마트폰, 웨어러블 단말기, 드론, 전지, 5G 통신, 인더스트리얼 인터넷, 데이터 센터, 전기자동차, 로봇, 항공우주, 고속철도 등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갖추어 연간 1조 7천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기업 15개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특정 분야 기업의 합병 등으로 규모를 키워 국제경쟁력을 갖추도록 할 방침이다. 또 한국, 미국, EU, 일본 등의 대표기업이 중국에 공장이나 개발거점 설치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것도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에 집중 수출홰 온 각국의 주 종목을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가가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