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경영전선 복귀설...시민단체 '사회적 물의 오너 복귀 반대'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경영전선 복귀설...시민단체 '사회적 물의 오너 복귀 반대'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1.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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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이 경영복귀설이 나오고 있다. 복귀에 걸림돌이었던 '취업제한'이라는 족쇄가 내달 풀린다. 업계는책임 경영 차원에서 대표이사직 복귀 가능성을 놓을 수는 없다는 예측한다. 김승연 회장 복귀를 둘러싼 재계와 사회단체간의 갈등이 예상된다. 사회단체에서는 소유와 경영 분리를 내세워 김 회장의 복귀에 대해 부정적이다.

지난 2012년 8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이하 특가법)상 배임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았던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은 이후 2심에서 징역 3년으로 감형, 2014년 2월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았다. 집행유예를 받았지만, 김승연 회장은 ㈜한화와 한화솔루션(당시 한화케미칼), 한화건설 등 계열사 대표이사직에서 내려와야 했다.

한 관계자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제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룹을 이끌어가거나 컨트롤 할 수 있는 총수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1년 사이 산업이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강력한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총수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다. 또한 한화그룹의 경우 오너일가의 경영 승계 작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경영 전면에 나서 그룹을 이끌고 승계작업까지 주도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이와 관련해 김승연 회장이 앞서 계열사 대표이사직을 내려놓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룹의 총수로서 경영을 이끌어 왔던 만큼 경영전선 복귀에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지는 않다고 내다봤다. 

한편, 지난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국내외 경제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대기업 오너가(家) 3세들이 하나둘 경영 전선에 뛰어들어 눈길을 끌었다. 업계 전반적으로 창업주와 1-2세대 오너와는 다른 '젊은 리더십'으로 차별화된 경영 전략을 선보였다. 

그중에서도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장남 김동관 한화솔루션 전략부문 사장은 2010년 한화그룹 회장실 차장으로 입사한지 10년만인, 지난해 9월 28일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후 김동관 사장은 올해 태양광 다운스트림(최종 소비자에게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단계) 사업 영역을 공격적으로 확장한다고 밝혔다. 

한화솔루션 측은 이와 관련해 "지난해부터 태양광 다운스트림 사업권을 발굴했던게 결실을 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태양광발전소 개발과 건설, 에너지 판매까지 아우르며 시너지를 내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오너일가 리스크, '일감몰아주기' 

일각에선 한화그룹의 오너일가에 대한 리스크를 지적했다. 지난해 11월 공정거래위원회는 한화솔루션과 한익스프레스의 부당지원 행위 등과 관련해 시정명령과 함께 각각 156억 8700만원, 72억 83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한화솔루션의 경우 검찰에 고발했다. 

당시 공정위는 한화그룹의 한화솔루션(전 한화케미칼)이 830억원 상당의 수출 컨테이너 물동량 전량을 한화솔루션 관계사인 한익스프레스에 몰아주면서 기존보다 높은 운송비 87억원의 운송비를 지급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999년 2월 한화솔루션은 한익스프레스에게 컨테이너 물량을 몰아주기 위해 기존에 거래하던 다른 운송사와의 거래를 중단하고 컨테이너 운송사를 한익스프레스로 일원화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한화솔루션은 염산·가성소다를 수요처에 직접 또는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면서 1518억원 상당의 탱크로리 운송물량을 한익스프레스에게 전량 몰아주고 현저히 높은 운송비를 지급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러한 지원 행위는 10년 이상 지속됐으며, 한화솔루션은 한익스프레스에 총 178억원의 과다 이익을 제공해왔다.

한화솔루션은 한화그룹 내에서 2018년 기준 매출액 3조 9000억원(한화그룹 내 매출액 5위), 영업이익 3500억원(한화그룹 내 영업이익 3위)를 기록할만큼 주력 계열사 중의 하나로 화물운송사 한익스프레스는 2018년 기준 5434억원의 매출액을, 8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공정위 측은 한화솔루션의 일원화 조치가 운송비 절감을 목표로 진행됐으나 실제 비용 절감이나 효율성 제고와는 배치되는 것으로 물류일감 몰아주기 외에는 달리 설명할 수 없는 비합리적인 행태라는 지적이다. 

공정위 정진욱 기업집단국장은 "한화솔루션의 부당지원으로 인한 지원금액 178억원은 한익스프레스 당기순이익의 30.6%에 달해 뚜렷한 재무구조 개선효과를 누렸다"며 "오직 한익스프레스와 거래하면서 경쟁사업자 배제와 시장봉쇄 같은 공정거래 저해성도 초래해 기존 운송사들의 경쟁여건 또한 악화됐다"고 강조했다.

정 국장은 "공정위는 앞으로도 혈연관계와 같은 비경쟁적인 요소를 토대로 부당하게 지원행위가 이뤄져 경쟁질서가 왜곡되는 부분에 대한 감시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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