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시베리아 열차에서 찾은 진짜 내 모습...'일상이 의미 부여(일상이시리즈04)'
[신간소개] 시베리아 열차에서 찾은 진짜 내 모습...'일상이 의미 부여(일상이시리즈04)'
  • 박종무 기자
  • 승인 2021.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놀고 먹고 수다 떨기에도 바빴던 그 겨울의 시베리아 횡단 열차
-여행에서 발견한 일상을 사랑하는 법

"일상이 아름다운 건 의미가 숨어 있기 때문이다"

어린 왕자는 말했다. 사막이 아름다운 건 어딘가 우물이 숨어 있기 때문이라고. 그렇다면 일상이 아름다운 건 스치는 모든 것에 의미가 숨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다고 했으니 우리는 매순간 열심히 찾아내야 한다. 일상의 의미를! 

우리의 일상은 때때로 초라하고, 주눅 들고, 고민으로 가득 차지만, 일상의 의미를 찾는 사람에게는 이 모든 것을 이겨낼 단단함이라는 보너스가 주어진다. 자신의 가치를 발견했으므로...

 

도서출판 '책읽는고양이'에서 젊은 20대 여성이 시베리아열차 여행을 통해 얻은 소중함과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선보였다.

저자는 스물아홉 겨울에 찾아온 마음의 환절기, 지금 당장 떠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절박함에 올라탄 시베리아 횡단 열차. 그 시간이 즐거울수록 솟구치는 생각은 오기 전의 내 모습과 일상, 그리고 함께 했던 사람들이었으며, 그 기억들로부터 전해오는 따뜻한 위로는 도망치듯 떠나올 만큼 위축된 나 자신에게 그곳에 다시 설 수 있는 힘을 느끼게 했다고 표현했다.

시베리아 횡단 열차에서의 스쳐가 듯 만나는 인연에 대해서도 표현했다. 

그는 "열차 안에서의 첫날 밤, 2층 자리에 누워 우연히 바라본 우주 같은 별을 보며, 어릴 적 여름 밤 옥상에서 마주친 인생 별똥별을 떠올리고, 또 하나의 인생 은하수로 접수한다. 마치 바다처럼 드넓은 바이칼 호수 앞에 서서는 아름다웠던 시절의 한강을 생각한다. 막연한 희망에 상경하여 바라본 한강은 꿈과 독립 자체였다."고 말하고 있다. 

저나는 이번 여행을 통해 내가 좋아하는 것들, 위축되었던 순간, 기뻤던 순간, 그리운 얼굴, 사랑받았던 느낌들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고 표현한다. 

"나는 향기에 예민한 사람이었어. 또 밤새 내리는 눈에게 고민을 쏟아내고, 흔적 없이 사라지는 눈과 함께 다시 털고 일어나곤 했지. 따뜻한 마음과 같은 빵의 온기를 좋아하고, 마치 마음의 만병통치약인 양 초콜릿을 똑똑 끊어 입에 넣곤 하지…."

이미 존재하지만 미처 알아채지 못했던 것들에 대한 소중함을 놓치지 않도록 순간에 집중하고 충분히 행복을 누리겠다는 다짐으로 작가는 글을 마무리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