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 후보 '광주·마리퀴리·백범·작은아씨들'
제5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 후보 '광주·마리퀴리·백범·작은아씨들'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0.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뮤지컬계를 대표하는 뮤지컬 시상식, <제5회 한국뮤지컬어워즈>가 2021년 1월 11일 오후 7시,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에서 개최된다.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이사장 이유리)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인터파크씨어터가 후원하는 <제5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대한민국 뮤지컬을 대표하는 국내 최대 규모 뮤지컬 시상식으로 뮤지컬인들과 뮤지컬을 사랑하는 관객들이 함께 만드는 축제의 장이다. 2016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한국뮤지컬어워즈>는 매해 수준 높은 작품을 발굴하여 해당 작품의 창작자를 독려하며 축하하는 시상식으로 한해 동안 공연된 뮤지컬 시장을 결산하고 흐름을 분석, 평가하여 전문가 투표단과 매니아 투표단의 공정한 투표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 70% 이상 매출이 감소된 뮤지컬 시장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11월 9일부터 23일까지 이루어진 후보 등록에 창작 뮤지컬과 라이선스 포함 총 65개 작품이 후보 등록을 하였으며, 배우부문은 주연상 231명, 조연상 172명, 신인상 51명으로 중복 포함 454명, 창작부분에는 281명의 후보등록이 최종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올 한 해 유례없이 힘겨운 상황에서도 철저한 방역과 거리두기로 공연장 내 감염전파 0%로 K-방역을 세계에 알리며 무대를 지켜준 창작•출연진과 스태프들에게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며, 다가오는 2021년 뮤지컬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하는 간절한 바람으로 무대 안팎의 뮤지컬인들과 관객들이 소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2020년 한 해 한국 뮤지컬을 빛낸 배우들과 창작자들이 참석하는 <제5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본 시상식은 매년 현장에서 뮤지컬 종사자와 관객 모두 함께 즐길 수 있었던 축제와 달리 코로나19 확산방지 차원에서 철저히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무관중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고, <오프 스테이지>를 제외한 부대행사 또한 사전 제작하여 온라인 채널로 송출될 예정이다.

부대행사로는 올 한 해 뮤지컬인들과 관객 모두가 소망하는 안전한 ‘무대’를 온라인으로 옮겨가 3가지의 온라인 콘텐츠 <스테이지> 시리즈를 기획하여 무대 밖의 뮤지컬 콘텐츠로 새롭게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전년도 수상자들과 함께하는 사연 있는 뮤지컬 음악방송 <오프 스테이지>, 뮤지컬 각 분야 전문가들의 온라인 강연 <렉처 스테이지>, 2020년 한해동안 개발된 창작뮤지컬 창작자들의 작품피칭 <피칭 스테이지> 3가지의 온라인 콘텐츠는 (사)한국뮤지컬협회의 정기 프로그램으로의 정착을 목표로 구성되었다. 

특히 <오프 스테이지>의 경우 (사)한국뮤지컬협회 배우분과위원장인 뮤지컬배우 정영주를 중심으로, 지난 6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진행한 <쇼 머스트 고 온>의 기부금에 <오프 스테이지>의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한 후원금을 더하여 2020년 한 해 동안 생활이 어려웠던 배우 및 스태프에게 후원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스테이지> 시리즈는 2021년 1월 4일과 11일, 한국뮤지컬어워즈 유튜브 채널로 공개된다.

 

<제5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12월 21일 오후 2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최종 후보작(자)를 발표한다. 간담회는 뮤지컬배우 김소현과 손준호의 사회로 진행되며, <제5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조직위원장인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 이유리 이사장과 후보추천위원장인 한진섭 서울시 뮤지컬단 단장,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 이사이자 배우분과위원장인 뮤지컬 배우 정영주가 참석하여 후보 선정 및 심사 과정과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갖는다. 

먼저, 작품부문 시상으로 400석 이상의 공연장에서 공연된 창작 초연 작품을 대상으로 가장 우수한 작품에게 주어지는 영예의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의 후보로 뮤지컬 <광주>, <마리 퀴리>, <백범>, <작은 아씨들> 이 노미네이트 되었다. 

창작 및 라이선스 공연을 통틀어 가장 우수한 작품에 수여되는 ▲<작품상_400석 이상>에는 뮤지컬 <렌트>, <마리 퀴리>, <빅피쉬>, <스웨그에이지 : 외쳐, 조선!>, <썸씽로튼>, <제이미>가 후보에 올랐으며, ▲<작품상_400석 미만>에는 뮤지컬 <난설>, <리지>, <시데레우스>, <전설의 리틀 농구단>, <차미>가 후보로 올랐다. 

이어, 배우부문 시상으로 지난 한 해 눈부신 활약을 보여준 배우에게 주연상, 조연상, 신인상, 앙상블상을 시상한다. 

▲<주연상_여자>에는 강혜인(어쩌면 해피엔딩), 김수하(렌트), 나하나(리지), 박지연(고스트), 옥주현(마리 퀴리), 유주혜(차미)가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주연상_남자>에는 강필석(썸씽로튼), 김우형(고스트), 박강현(웃는남자), 조권(제이미), 최재림(에어포트 베이비), 카이(베르테르)가 후보에 올랐다. 

▲<조연상_여자>에는 김지우(킹키부츠), 이봄소리(차미), 전나영(렌트), 정다희(렌트), 최정원(고스트)이 후보에 이름을 올렸으며, ▲<조연상_남자> 후보로는 김호영(렌트), 서경수(썸씽로튼), 심재현(킹키부츠), 양준모(웃는남자), 최재림(렌트)이 노미네이트 되었다. 

▲<신인상_여자>후보로 김수연(팬레터), 김연지(모차르트!), 정우연(차미), 한재아(어쩌면 해피엔딩), 홍미금(아킬레스)이, ▲<신인상_남자> 후보로 곽다인(전설의 리틀 농구단), 곽동연(썸씽로튼), 나현우(베르테르), 이석훈(웃는남자), 이준영(스웨그에이지 : 외쳐, 조선!)이 이름을 올렸다. 신인상은 2018년 1월 이후 데뷔한 배우 중 주연 또는 조연으로 활약한 배우를 대상으로 한다. 

앙상블로 활약한 팀에게 주어지는 ▲<앙상블>상에는 뮤지컬 <광주>, <브로드웨이 42번가>, <빅피쉬>, <백범> <썸씽로튼>, <제이미>가 후보에 올랐다. 

창작 및 라이선스 뮤지컬 작품의 제작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듀서상>은 CJ ENM(브로드웨이 42번가/빅피쉬/어쩌면 해피엔딩/킹키부츠/베르테르), 강병원(광주/마리 퀴리/팬레터), 김영욱(젠틀맨스가이드 : 사랑과 살인편/리지/제이미), 송혜선(스웨그에이지 : 외쳐, 조선!), 이헌재(비스티/배니싱/김종욱찾기/미스트)가 후보로 올랐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연출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출상>에는 고선웅(광주), 김동연(젠틀맨스가이드 : 사랑과 살인편), 김태형(마리 퀴리), 박소영(차미), 이지나(썸씽로튼)가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창작 초연작의 작가를 대상으로 하는 ▲<극본상>에는 고선웅, 안준원(광주), 장성희(백범), 조민형(차미), 천세은(마리 퀴리), 한아름(작은 아씨들)이, 창작 초연작의 작곡가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상_작곡> 후보로는 박천휘(작은 아씨들), 원미솔(백범), 최슬기(차미), 최우정(광주), 최종윤(마리 퀴리)가 후보에 올랐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편곡자, 음악감독 등 음악 관련자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음악상_편곡/음악감독> 후보로는 구소영(베르테르), 김문정(제이미), 김성수(썸씽로튼), 신은경(마리 퀴리), 양주인(리지)이 이름을 올렸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안무가에게 수여되는 ▲<안무상>에는 김은총(스웨그에이지 : 외쳐, 조선!), 서병구(썸씽로튼), 신선호(전설의 리틀 농구단), 신선호(광주), 홍유선(빅피쉬)이 후보로 올랐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무대, 조명, 음향, 영상, 의상, 분장, 기술감독 등 디자이너 및 무대기술자를 대상으로, 상위 득표 2개 분야에 대해 시상하는 ▲<무대예술상> 부문에는 김미경(기술감독, 드라큘라), 오필영(무대, 젠틀맨스가이드 : 사랑과 살인편), 오필영(무대, 빅피쉬), 이우형(조명, 빅피쉬), 이주원(조명, 마리 퀴리), 정승호(무대, 베르테르), 조수현(영상, 빅피쉬)가 노미네이트 되었다. 

이외에 특별부문 시상으로, 후보추천위원회에서 뮤지컬 분야에 공을 세운 전문가나 단체를 별도로 선정하여 수상하는 <공로상>이 시상될 예정이다.

 

ⓒ 조나단 기자
ⓒ 조나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