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 회장, 직장 갑질·성폭행 논란에 경영권 분쟁까지 '사면초가'
조원태 한진 회장, 직장 갑질·성폭행 논란에 경영권 분쟁까지 '사면초가'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0.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이 사면초가이다. 가족간 불화, 경영권 분쟁 등을 시작으로 내부 시스템 문제까지 불거졌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도약을 앞둔 상황에서 회사 내 정규직 여직원이 직장 상사로부터 성폭행과 2차 갑질·가해로 이어지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기업의 신뢰는 땅끝 추락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30일 공공운수노동조합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이하 노조)는 서울 중구 한진칼 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노조는 대한항공 정규직 여직원 A씨가 최근까지 직장 내 성폭력(강간미수), 성희롱, 괴롭힘, 이로 인한 부당한 인사조치와 주변인들로부터의 2차 가해를 겪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A씨는 "성폭력 이후 대한항공 측에 3차례에 걸쳐 진정을 했으나 회사는 묵묵부답이었다"며 "A씨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에게 의견서를 제출하고서야 소극적인 조사를 받을 수 있었으나, ‘정황은 공감하나 문제점이 없다’는 조사결과를 통보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 측은 "A씨는 현재 강간미수 건으로 대한항공과 가해자를 상대로 민사소송 조정 절차 중"이라며 "주변 동료들의 직장 내 성희롱과 괴롭힘, 이로 인한 부당한 인사조치와 관련하여 노동청에 진정, 조사 중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조원태 회장은 직장 내 성희롱을 예방해야 할 의무가 있는 사업주다. A씨가 ‘대한항공 내 성폭력, 성희롱 전수 실태조사를 약속한다면, 소송을 취하하겠다’며 대한항공의 적극적 조치와 조직문화 혁신을 요구하고 있지만 대한항공 측 변호인은 ‘우리에게 결정할 권한이 없다’, ‘실태조사는 조정으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는 입장을 고수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본지는 대한항공 홍보팀 측에 확인차 연락을 했으나 연락이 닿지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