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 SK이노베이션, 코로나19 백신 출시...업황 개선 기대 확대
[하이투자] SK이노베이션, 코로나19 백신 출시...업황 개선 기대 확대
  • 변은샘 기자
  • 승인 2020.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투자증권은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코로나19 백신 출시에 따른 업황 개선 기대가 크다고 평가했다.

원민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에너지 비용을 감안한 복합정제마진 손익 레벨은 배럴당 5~6달러로 추정되는데, 국내 복합정제마진은 배럴당 1달러,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은 배럴당 2달러대로 적자 수준의 정제마진이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진한 정유 업황의 주요 원인으로는 △석유제품에 대한 수요 부진 지속 △높은 석유제품 재고 △미국의 정제 가동률 회복 가능성 및 중국의 높은 정제 가동률이 꼽힌다.

원민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석유제품 수요는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고, 특히 항공유의 수요 부진이 심각한 상황이다”며 “경유는 미국·유럽·싱가포르에서의 높은 재고 부담으로 인해 업황의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원 연구원은 “현재 정유 업황은 코로나19 관련 백신 출시에 따른 업황 개선 기대감을 반영해 주가가 탄력적으로 회복할 것”이라며 “연내 긴급사용승인을 거쳐 내년에 본격적으로 백신이 공급된다면 석유제품별 업황도 내년 하반기부터는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이다. 주가는 이에 앞서 업황 개선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