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재계 1위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 별세… 향년 78세
韓재계 1위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 별세… 향년 78세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0.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한국 재계를 이끌고 있는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이 서울 일원동 서울삼성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이건희 회장은 ‘가족 빼고 모두 바꾸자’는 신경영 선언으로 삼성그룹을 세계적인 그룹으로 도약시켰다. 지난 2014년 5월 10일 오후 자택에서 갑자기 호흡 곤란 증세가 나타나 한남동 순천향대병원으로 옮겨진 이 회장은 응급실에 도착하자마자 심장마비가 발생해 심폐소생술을 받았다.

이후 심장기능을 포함한 신체기능은 정상을 회복해 입원 6개월 무렵부터 안정적인 상태로 하루 15∼19시간 깨어 있으면서 휠체어 운동을 포함한 재활치료를 받아왔다. 최근까지 자가호흡을 하며 지낸 것으로 알려졌으나 6년 5개월 간 병상에서 일어나지 못했다.

유족으로는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 관장, 아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사위 김재열 삼성경제연구소 사장이 있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으며 가족장으로 치르기로 했다.

이건희 회장은 1942년 1월 9일 고(故) 호암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출생 후 어린 시절 부친의 고향인 의령에서 할머니 밑에서 자랐다. 

부친인 이병철 삼성창업주는 대구에서 '삼성상회' 운영에 전념하느라 자녀를 돌볼 여력이 충분치 않았기 때문이다. 당시 호암이 이건희 회장을 만나는 일은 일년에 한두 차례에 불과했다고 한다. 그의 별세 이후 1987년 삼성그룹 2대 회장에 올라 삼성그룹을 이끌었다. 

삼성그룹의 회장 자리에 오른 이건희 회장은 반도체, 휴대전화 사업 등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오늘날 삼성전자가 세계 1위 전자회사가 되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