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vs BBQ 치킨 싸움 '전모'...박현종 회장, 윤홍근 회장 일가 비리 폭로 개입
BHC vs BBQ 치킨 싸움 '전모'...박현종 회장, 윤홍근 회장 일가 비리 폭로 개입
  • 강영훈 기자
  • 승인 2020.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일보, 2018년 BBQ 전 직원의 '회장 횡령' 허위 제보는 BHC가 배후
경쟁사 BHC 회장, 임직원 동원해 제보자와 언론사 연결-경찰 수사 지원
@한국일보
BBQ 이미지를 추락시켰지만 결국 불기소 처리된 이 사건 배후에는 경쟁업체인 BHC가 있었다. @한국일보

프랜차이즈 업계의 치킨 전쟁이 치열하다. 비비큐(BBQ)와 비에이시치킨(BHC)간의 전쟁이다. 양측의 고소와 맞고소가 7년째 이어지고 있다. BBQ와 BHC는 한 지붕 아래 있었다. BBQ가 자회사 BHC를 2013년 미국계 사모펀드 로하든그룹(TRG)에 매각하면서 양 사의 관계가 꼬이기 시작했다. 허위 계약서 작성ㆍ영업기밀 유출ㆍ상품공급 중단ㆍ불법해킹ㆍ마타도어 등 의혹이 제기됐다. 

한국일보는 6일 <[단독]'BBQ죽이기'에 BHC회장부터 임직원까지 관여했다>는 제하 보도를 통해, 지난 2018년 11월 15일 윤홍근 BBQ 회장이 회삿돈으로 자녀의 미국 유학비를 10억원 넘게 됐다는 당시 언론보도에 경쟁업체인 BHC 박현종 회장과 임직원들이 조직적 개입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보도 이후 경찰 수사가 뒤따르면서 윤 회장의 도덕성이 땅에 떨어졌다. 경찰은 BBQ 본사와 임원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윤 회장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최근 검찰은 불기소 결정을 내렸다.

한국일보는 윤홍근 BBQ회장 일가의 비리를 제보한 주모(미국 동부 거주)씨를 전화 취재 결괴. 제보 배후에 BHC가 있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주씨-박현종 BHC 회장 카카오톡 대화@한국일보 자료화면

2018년 윤홍근 BBQ회장 일가를 위기로 내몬 횡령 사건은 제보자 주씨(41ㆍ미국 동부 거주)와 박현종 BHC 회장 간 대화에서 시작된다. 그해 3월 20일 주씨는 박 회장에게 “생신을 축하드린다”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내며 말문을 텄다. 둘은 BBQ의 계열사였던 BHC가 2013년 사모펀드 로하든그룹에 매각 전까지 BBQ에서 근무하면서 알던 사이다. 생일 축하 인사에서 시작해 양사의 소송 관련 이야기로 흘러갔다. 

이튿날 주씨는 카카오톡으로 박 회장에게 BBQ를 공격할 수 있는 윤 회장 일가 관련 비리 의혹 20여개를 나열했다. 박 회장은 곧바로 항공편을 마련해 주씨를 한국으로 불러들였다.

둘은 4월 5일 낮12시 BHC 계열사인 서울 삼성동의 고급 고깃집에서 만난다. 주씨는 BBQ 비리 의혹 이 담긴 자료를 본다.

10월 1일 박 회장은 주씨에게 항공편을 제공해 입국시켰고 두 번째 만남을 갖는다.  주씨는 박회장에게 자료를 넘긴다. 박 회장은 주씨에게 지상파 방송사 기자를 소개한다.  이 기자는 11월 15일 "BBQ회장, 회삿돈으로 자녀 유학 생활비 충당"이라는 제목의 단독보도를 내보낸다. 같은 날 치러진 대학 수학능력시험 기사를 제치고 메인뉴스 첫머리를 장식한다. 이날 보도는 경찰 수사로 이어진다. 기업의 도덕성은 땅에 떨어진다. 그 결과 많은 소비자들이 BBQ에 등을 돌린다.

이와 관련 BHC는 한국일보에 "주씨를 언론사와 연결시켜줬을 뿐"이라며 "이후에는 곧장 손을 털었다"고 해명한다.  또한 박현종 회장도 “주씨가 공익제보를 하고 싶다고 해서 임금옥 BHC 대표를 연결해 줬다. 임 대표가 (의혹 내용을) 한번 들어보고 타당성이 있으면 (언론사 기자를) 소개해 주는 정도였다”고 말했다.  임금옥 대표도 “BHC 홍보팀장이 언론사 기자를 연결해준 게 전부”라고 주장했다.

한국일보는 "제보자에게 언론사에 소개를 했을 뿐"이라는 BHC관계자들에 해명에 대해 허위라며 박현종 회장과 주씨 간에 주고 받은 카카오톡 메시지를 공개했다. 박 회장이 윤홍근 BBQ 회장을 겨냥한 경찰 수사를 측면 지원한 정황이 있다는 것.

주씨-박현종 BHC 회장 카카오톡 대화@한국일보 자료화면

박 회장은 2018년 11월 13일 미국에서 일이 바쁘다며 주저하는 주씨에게 출장을 연기하고서라도 당장 입국할 것을 여러 번 요구했다.

박 회장은 “정면돌파하며 밀고 나가는 것이 유일한 방안”이라고 강조하면서 “(입국하면) 공항에서부터 신변 보호가 시작될 것이고 방송에선 (보도를) 연속으로 내보낸다고 한다. 이제 다른 방법이 없다”며 압박했다. 결국 주씨는 박 회장 뜻대로 한국에 3차 입국해 11월 19일 경찰 조사를 받았다.

박 회장은 탐정이라도 된 듯 사건 전반에 걸쳐 BBQ 윤 회장 횡령 의혹에 각별한 관심을 보이며 꼼꼼히 챙겼다는 것.

주씨가 1차 입국을 마치고 미국에 돌아간 직후인 2018년 4월 16일 박 회장은 “지난번 자료에서 윤 회장 자녀에게 매월 회사 비용으로 1만달러와 7,000달러를 처리하라고 한 것은 언제쯤 품의였고, 그 급여는 미국 본사에서 지급했느냐”라고 물었다.

주씨가 “2012년 3월이며 BBQ 미국 본사에서 지급됐다”고 답하자, 박 회장은 “(윤 회장 아들이) 대학 입학하기 전까지 지속 지급됐냐”고 또 물었다.

주씨가 2010~2016년 BBQ 미국 법인에서 다달이 체류비를 받아, 그 돈을 윤 회장 아들 유학비로 썼다는 윤 회장의 회사 돈 횡령 의혹의 세부 내용을 파고든 것.

박 회장은 2018년 10월 16일에는 주씨에게 윤 회장 자녀들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는지를 묻기도 했다. 이는 공익제보를 단순 전달했다는 BHC 해명과 거리가 있는 행동이라는 것.

주씨-BHC 홍보팀장 김모씨 카카오톡 대화.@한국일보 자료화면 

 

제보를 전후해 BHC 홍보팀장 김모씨와 긴밀히 연락을 주고 받았다. 김팀장과 주씨는 2018년 10월 2차 입국 때 접촉한 이후 이듬해 9월까지 1년여간 카카오톡 메시지와 전화를 600여건이다. 언론 제보와 경찰 조사를 도왔다.

주씨가 윤 회장 횡령 의혹을 다룬 언론 보도가 경찰 수사보다 먼저 이뤄지면 증거인멸로 이어지면서 수사가 꼬일 것이란 불안감을 보였다.

이에 박 회장은 “제일 중요한 것은 (BBQ의 자금 담당 임원인) X상무의 집과 사무실을 파악하는 것인데 아직 파악이 안 된 것 같다”며 당시 수사 상황을 전했다.

또한 주씨가 “경찰이 그 상무의 뒤만 밟으면 며칠 안에 밝힐 수 있을 텐데, 경찰이 빨리 안 움직이는 것 같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에 박 회장은 “지금 하고 있는데 꼬리가 안 잡히고 있어 이유를 모르겠다”고 답했다. 박 회장의 말을 들은 주씨는 BHC가 BBQ 자금담당 상무를 미행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했다.

이후 김 팀장은 2018년 11월 7일 주씨에게 BBQ 상무의 서울 송파구 오피스텔 주소와 차량 번호를 카카오톡 메시지로 알려줬다. 경찰에 전달해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는 것. 

주씨는 김 팀장에게 받은 BBQ 상무의 주소 정보 등을 경찰에 넘겼다. BBQ 상무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이어졌다. 

김 팀장이 경찰이 BBQ상무 자택을 압수수색하도록 주씨에게 정보를 제공했고, 경찰이 압수수색을 했다는 점에서 배후에서 수사에 개입한 정황이라고 한국일보는 보고 있다 

‘제보 대가’ 의심 컨설팅계약과 변호사까지

BHC는 주씨와 미국 시장 컨설팅계약 자문 계약을 체결한다. 매월 1,000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이다. 이 계약은 주씨가 박현종 회장과 직접 만나서 BBQ 관련 자료 일체를 넘긴 2018년 10월부터 1년 6개월간 이어졌다.

1년간의 1차 컨설팅 계약이 끝나고 2019년 10월 다시 맺는다. 6개월 기한이다. 1차 계약서에 없던 경고 문구가 들어가 있다. ‘을(주씨)이 직간접적으로 갑(BHC)의 명예를 훼손하는 언론 보도 행위나 법률행위 등을 할 경우 갑은 을과 계약을 즉시 해지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는 문구다. 주씨는 "BHC가 켕기는 게 있으니 이런 걸 넣은 것"이라며 BHC 연루 사실을 외부에 발설하지 말라는 입 막음용이었다고 전했다.

BHC는 주씨의 경찰 조사를 돕기 위해 김모 변호사를 붙여준다.  김모 변호사는 BBQ소송을 담당하는 변호사이다. 김 변호사는 주씨의 경찰 조사를 조력하면서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다.

BHC의 도 넘은 마타도어로 피해를 본  BBQ 측은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BHC 경영주가 경쟁사 음해 행위에 직접 가담한 것으로 금도를 넘은 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