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우리사주조합, 사외이사 추천에 금융권 촉각
KB금융 우리사주조합, 사외이사 추천에 금융권 촉각
  • 서현우 기자
  • 승인 2020.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이 사외이사 2명을 추천했다. 조합은 주주이자 노동자로서 소수주주권 행사를 통해 사외이사 선임을 통해 이사회 내 견제와 균형을 통한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을 위해서라고 밝혔다. 

조합의 사외이사 추천은 주주제안에 따른 것이다. 업계에서는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의 이사 추천이 이 실제 선임으로 이어질 경우 금융권 전반에 파장이 일어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조합의 2명 사외이사 후보 추천 주주제안은 '상법'과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수주주권을 행사에 따른 것으로 노동이사제나 노조추천이사제와는 법률적 근거와 선출 및 운영방식 등에서 차이가 있으나 노동자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사외이사가 이사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한 제도라는 점에서 비슷한 점을 띠고 있다.

노조추천이사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내세운 노동이사제와 비슷한 제도다. 노조추천이사제는 노조가 노동자 뿐 아니라 자격 요건이 된다고 판단하는 전문성 있는 인물을 사외이사로 추천한다. 꼭 노동자 대표가 사외이사가 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노동이사제보다 후보군을 넓힌 제도로 볼 수 있다. 별도의 상법 개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금융권에서는 KB금융 우리사주조합이 추천한 사외이사들의 선임 여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실제 선임으로 이어질 경우 다른 금융사로 분위기가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서다. 이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노조 등은 사외이사를 꾸준히 추천하고 있다.

여기에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추진 등 노조의 경영참여를 강조해 온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이 최근 더불어민주당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된 것도 금융권의 노조추천이사제 본격화 가능성을 높이는 부분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국내 금융사가 노조추천이사제를 도입할 근거가 약하며, 부작용이 우려된다고도 지적한다. 노사 대화와 타협의 문화가 정착된 뒤 노조추천이사제를 도입하는 것이 순서라는 주장이다.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사항에 노조의 과도한 경영개입이 이뤄질 경우 차질이 빚어져 경쟁력 저하가 불가피하다는 시각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