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정부는 수해 피해 국민의 눈높이 행정을 보여줘야"
양기대 "정부는 수해 피해 국민의 눈높이 행정을 보여줘야"
  • 김일웅 기자
  • 승인 2020.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기대 "신속한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필요"강조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등 철저한 방역관리 요청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양기대의원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양기대의원

더불어민주당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양기대 의원이 수해 대책 현장에 참석하면서 의정 행보를 보이고 있다.

10일  양 의원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집중호우에 태풍까지 겹치는 심각한 국가 재난 상황과 수해현황을 보고받았다.

양 의원은 행정안전부, 경찰청, 소방청 등 관계자에 “전남·전북·경남 등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추가지정을 해달라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하소연이 절박하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까지 반영하여 집중호우로 큰 피해가 발생한 곳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과정을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 고 당부했다.

​이에 김계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국고지원은 기획재정부에서 향후 필요한 재원조치 방안에 대해 논의를 했다. 대책도 마련했다”고 답했다.

이어 “정부가 중심이 되어 국고 지원 비율을 80%까지 하는 등 적극적으로 피해 복구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날 현재 7개 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이달 들어 수도권·중부지방에 이어 남부지방에도 '물폭탄'이 쏟아지며 발생한 이재민이 7천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실종은 42명, 시설피해는 1만4천91건으로 집계된 가운데 피해가 계속 늘어나면서 응급복구율은 65% 수준이다. 태풍'장미'가 밀려오면서 전국적 피해가 예상된다.

양의원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피해 복구비 중 지방비 부담분의 50~80%를 국고로 추가 지원할 수 있는 만큼, 중앙정부 차원에서 예비비와 재난관리기금을 파악하여 피해 지역의 복구와 주민 생활 안정 지원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의원은 “현재 코로나19와 자연재해가 동시에 발생했다. 이재민들의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또, 중앙정부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 지자체 등이 긴밀히 협의하여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방역 관리에 철저히 대응하라고 했다.

행안부도 수해 현장에서 코로나19 대응에 미비점을 시인했다.

양의원은 “중앙정부와 관계기관, 지자체가 합동으로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조속히 현장에서 실천에 옮기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본문 기타 기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