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폭풍성장 넷플릭스, 성공요인은?
‘팬데믹’ 이후 폭풍성장 넷플릭스, 성공요인은?
  • 신예성
  • 승인 2020.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플릭스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넷플릭스는 미국의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으로 영화, 드라마, 예능뿐만 아니라 종이의 집, 기묘한 이야기 등 넷플릭스 자체제작 콘텐츠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의 ‘팬데믹’ 선언 이후 넷플릭스는 1577만명의 새 구독자를 얻었다. 현재 넷플릭스의 구독자는 약 1억371만으로 전세계 190여개국에서 서비스 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성공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 요인은 합리적인 가격이다. 넷플릭스의 멤버십은 월 9500원부터 시작해 넷플릭스에 업로드 된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이는 직접 영화관을 방문하거나 TV다시보기 서비스를 구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고 선택의 폭이 넓다. 프리미엄 멤버십의 경우 한 계정에 여러 프로필을 만들어 여러 이용자가 동시에 계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월 요금을 여러 명이 나눠서 부담하기 때문에 한층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자체제작 콘텐츠의 차별성이다. 넷플릭스는 다른 플랫폼에서 제공하지 않는 넷플릭스만의 콘텐츠를 자체제작해 인기를 얻고 있다. 넷플릭스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타이거킹’은 팬데믹 이후 64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멤버십을 구독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마지막으로 넷플릭스는 안드로이드 및 iOS 모바일, 텔레비전, 컴퓨터 등 모든 기기에서 서비스 가능하다. 언제 어디서 어떤 기기로든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는 편리함이 많은 구독자들을 끌어들였다.

'넷플릭스 파티'를 통해 여러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하는 동시에 소통하는 모습 (사진=넷플릭스)
'넷플릭스 파티'를 통해 여러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하는 동시에 소통하는 모습 (사진=넷플릭스)

‘넷플릭스 파티’를 이용해 한 개의 동영상을 여러 명이 함께 시청하는 동시에 채팅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는 요즘의 ‘언택트’ 트렌드에 잘 맞춰져 있다.

한국인 넷플릭스 결제금액 추정 (사진=와이즈리테일)
한국인 넷플릭스 결제금액 추정 (사진=와이즈리테일)

2020년 3월 기준 한국인의 넷플릭스 결제금액은 362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2019년 12월 272억원에서 80억 이상 증가한 금액으로, 코로나19 이후 국내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