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배달의민족에 약관 시정 명령..."배달 사고 책임 져라"
공정위, 배달의민족에 약관 시정 명령..."배달 사고 책임 져라"
  • 서현우 기자
  • 승인 2020.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공정거래위원회가 ‘배달의민족’에 대해 배달 관련 소비자 분쟁 관련 불공정 약정을 시정하라고 명령했다. 그동안 배달 음식 사고 관련 책임이 없다고 주장하던 배민에 대해 민법상 책임을 다하라고 시정 조치 한 것.

공정위는 9일 배달의민족의 불공정 약관을 심사해 시정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배달의민족은 소비자와의 계약을 해지할 때 사전에 통보하는 절차를 약관에 별도로 규정하지 않았다. 또한, 1년 이상 서비스 이용이 없거나 회사 정책에 반하는 행위를 할 경우 사전 통보 없이 계약이 해지됐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없을 전망이다. 사전 통보 의무가 부과돼 1년 넘게 음식을 주문한 적이 없어도 해지 통보가 오면 소비자가 배달의민족을 재이용해 계약을 그대로 이어갈 수 있게 된 것이다. 다만 고객이 회사의 명예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에 한해서는 사전 통보 없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배달 앱 운영 사업자에 대한 법률상 책임도 명확히 규정했다. 기존 약관에서 배달의민족은 소비자나 음식점이 게시한 정보의 신뢰도나 상품의 품질 등에 대해 어떤 책임도 지지 않으며 고의·중과실이 없는 한 손해배상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 이에 대해 공정위는 배달의민족이 비록 소비자와 상품을 직접 거래하지 않는 플랫폼 사업자라고 해도 거래 과정에서 귀책사유가 있다면 그에 따른 법률상 책임을 면제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배달의민족은 앞으로 음식점이 앱에 게재한 정보, 배송 등을 비롯한 전반적인 서비스 관리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적정한 과실 비율에 따른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