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증권사 56조 해외 부동산 투자 검사 착수
금융당국, 증권사 56조 해외 부동산 투자 검사 착수
  • 이병철 기자
  • 승인 2020.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ㆍ금감원, 20개 증권사에 해외부동산 자료 제출 요구
미래에셋대우, NH, 한투, KB, 하나 등 20개 증권사가 주요 타깃

금융당국이 증권사의 해외부동산 투자 리스크에 대한 관리ㆍ감독을 강화하고 나섰다. 증권사의 자체점검 자료를 토대로 '실사(듀 딜리전스·Due Diligence)' 부분을 집중 점검에 나섰다.

금융위원회ㆍ금융감독원은 지난 19일 국내 20여 개 증권사에 '해외부동산 재매각 관련 자체점검 요청' 공문을 보냈다. 다음달 말까지 최고경영자(CEO) 및 이사회 보고와 함께 당국에 자료를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금융당국은 하반기 주요 증권사에 대한 현장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하나금융투자, 메리츠증권 등이 검사 대상. 이들 증권사는 해외부동산 매입 및 펀드 설정이 많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증권사들의 지나친 부동산 투자에 대해 점검하고 있다. 해외부동산 부문에서 투자 절차에 일부 문제점이 포착되고 있다"면서 "듀딜리전스 과정은 베일에 싸여 있다. 제대로 된 현지 실사 후 투자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투자가 진행되는지 전반적인 내부 통제에 대한 점검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했다.

국내 금융사들의 해외부동산펀드 설정액은 56조원. 해외대체투자액 100조원 중 절반 이상이 부동산에 집중됐다.

2015년 말 11조원이던 해외부동산펀드 설정액은 매년 10조원가량 증가했다.  5년 새 5배나 급증하면서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실제 해외부동산 매입에 따른 펀드 만기가 5~7년 후인 점을 감안하면 2022년께부터 연간 10조원에 달하는 펀드 환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 중 상당수 펀드에서는 부실 자산과 손실 폭탄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정부는 해외부동산뿐만 아니라 증권사의 부동산투자 리스크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있다.

개정 금융투자업 규정에 따르면 오는 7월부터 증권사는 부동산PF 채무보증 비율을 자기자본의 120% 이하로 유지해야 하며, 내년 7월부터는 100% 이하로 관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