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 유비케어, 의료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가시화...성장성 부각
[하이투자] 유비케어, 의료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가시화...성장성 부각
  • 변은샘 기자
  • 승인 2020.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투자증권은 유비케어에 대해 개인 의료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가시화로 성장성이 부각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비케어는 병원 접수 서비스 등 헬스케어 O2O 서비스 앱 똑닥을 운영하고 있는 비브로스 지분 39.8%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병원 접수 서비스가 가능 하려면 EMR 시스템과 앱이 서로 연동돼야 하는데, 유비케어가 EMR 시장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진입장벽 뿐만 아니라 병원 접수 서비스 등을 확대하기가 그 만큼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병원 접수 서비스는 병원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앱으로 진료 접수와 순서 확인이 가능하다.

본인 진료 순서까지 병원 대기실에서 다른 환자들과 함께 있을 필요가 없어 원내 감염될 우려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똑닥의 모바일 진료 예약과 접수 서비스를 통한 예방접종 건수가 증가했다.

이 연구원은 "이 같은 접수뿐만 아니라 향후 병원비 결제와 모바일 처방전 서비스, 약국 결제 서비스까지 완비해 병원 접수에서 약국 결제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앱 하나로 가능하게 만드는 원스톱 진료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라면서 "무엇보다 이러한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국내 유일 모바일 병원 예약·접수 플랫폼을 통한 개인 의료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이 올 상반기 내에 가시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비케어의 기존 사업인 EMR 등은 안정적인 성장과 더불어 캐쉬카우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고 있지만 주력 자회사인 비브로스의 경우 데이터 확충 등에 주력하면서 매출이 미미했다"며 "다만 올 상반기 내에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이 가시화되면서 성장성 등이 부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