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SK하이닉스, 2차 美·中무역전쟁 분위기 '화들짝'
삼성전자-SK하이닉스, 2차 美·中무역전쟁 분위기 '화들짝'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0.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中 화웨이 비메모리 반도체 초점 '초강력 제재'
中 애플-퀄컴 미국업체에 보복 가능성↑
국내 반도체업계도 긴장감 높아지고 있어

미국과 중국, 양국이 최근 반도체 공급 제재 등과 관련해 강력한 의사를 표하자 국내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주가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15일 미 상무부는 미국의 기술과 장비를 활용한 외국 반도체 제조업체는 미국의 허가없이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의 수출 규제 개정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이번 제재는 주로 칩설계, 위탁생산 등 비메모리 반도체에 초점이 맞춰져있다"며 "국내 업체들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지적이 이어졌다.

이어 "화웨이는 자체 설계한 통신 반도체를 TSMC에 주문해 생산해왔다"며 "TSMC가 새 규제를 받으면 화웨이의 스마트폰 생산 자체가 원천봉쇄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화웨이에 D램과 낸드플래시를 납품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매출이 연간 10조원 안팎에서 제로 수준으로 줄어들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말그대로 화웨이의 스마트폰 생산이 위축되면 국내 반도체 업체들의 화웨이 매출 역시 일정부분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반면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반도체 굴기의 한 축인 화웨이의 반도체 개발이 어려워짐에 따라 삼성전자가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화웨이가 휴대폰을 판매하지 않으면 반도체 판매가 줄어들 수 있지만 풍선효과가 있어서 샤오미 등 고객을 다양화하면 될 것이다. 줄어든 반도체 수요를 다른데서 메우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요가 불확실한데다 미국의 조치로 최악의 경우 국내 메모리 업계도 타격을 받게 되는 등 불확실성이 커졌다"면서도 "다만 이번 규제를 계기로 국내 반도체 산업 생태계가 탄탄해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유진투자증권 이승우 연구원은 "중국 관영 언론에서는 중국이 유럽, 일본, 한국 등과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에 의존하지 않는 반도체 생산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의미"라면서 "미국 기술 없이 중국이 반도체 굴기를 계속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중국의 반도체 굴기는 아주 먼 길을 돌아가야만 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반도체 산업의 불확실성이 확대된 측면이 있다. 화웨이라는 반도체 큰 손이 위기에 몰렸고, 반도체 밸류체인은 상상 이상으로 복잡하기 때문"이라며 "미국의 강력한 중국 반도체 태클 걸기는 한국 반도체 산업에 있어서는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긍정적 효과가 더 커 보인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