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홍원식, 갑질에 댓글부대 의혹까지 ‘사면초가’
남양유업 홍원식, 갑질에 댓글부대 의혹까지 ‘사면초가’
  • 한원석 기자
  • 승인 2020.0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남양유업 ‘댓글부대’ 경쟁사 비방혐의로 홍 회장 등 입건
‘대리점 갑질’ 이어 직원 임금 반납 강요 논란에도 홍 회장만 연봉 잔치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또 구설수에 휩싸였다. ‘댓글부대’를 이용해 경쟁사를 비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남양유업의 ‘갑질’ 논란도 현재 진행형이다. 최근 임직원들에게 경기 불황을 이유로 임금을 반납하도록 했다가 ‘갑질’ 논란을 재점화 시킨 바 있다. 앞서 대리점 갑질 사건 이후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바람 잘 날 없는 남양유업을 살펴본다.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사진=뉴시스)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사진=뉴시스)

 

경쟁사 비방 댓글부대 동원 의혹
남양유업이 홍보대행사를 동원해 온라인에 경쟁사 비방글을 게시한 정황이 드러나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홍원식 회장을 포함한 남양유업 임직원 7명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지난해 3월 홍보대행사를 동원해 육아정보 온라인 카페에 경쟁사 비방글과 댓글을 지속해서 게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 우유업체에 원유를 납품하는 유기농 목장 인근에 원전이 있어 방사능 유출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내용이다.

경쟁업체는 해당 글을 반복적으로 작성한 아이디 4개를 특정해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경찰 수사 결과 해당 IP의 소재지는 부산에 있는 한 홍보대행사로 밝혀졌는데, 50개의 아이디를 사용해 조직적인 비방 댓글 작업을 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이 댓글작업 과정에 남양유업 팀장급 직원 3명이 개입한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남양유업 그룹 차원의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으며 홍원식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도 검토하고 있다.

앞서 남양유업은 지난 2009년과 2013년에도 인터넷상에 경쟁사에 대한 비방글을 올린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았지만 최고 경영자에 대한 정식 수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남양유업 측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홍보 대행사와 업무협의 과정에서 매일 상하 유기농 목장이 원전 4km 근처에 위치한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논란에 휩싸이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해명이 구차하다”며 “논란에 휩싸인 여부는 제3자가 판단하는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임금 반납 요구에 ‘갑질’ 논란 재점화
최근 남양유업은 또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이번엔 경기 불황 등을 이유로 임직원들에게 상여금과 휴가비를 반납토록 한 것이 화근이 됐다.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 등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최근 임원을 포함한 팀장급 이상 직원들에게 ‘긴축경영 시행 공고문’을 공지했다. 이어 회사측은 팀장급 이상 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상여금 및 휴가비 반납 동의서를 받았다. 반납 금액은 올해 12월까지 총 9개월간 상여금 30%와 하기 휴가금 50% 가량이다. 여기에 더해 ‘회사측 조치에 대해 민형사상의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데 동의토록 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사실상 강요가 이뤄졌다는 정황이다. 블라인드에서 본인을 남양유업 직원이라고 밝힌 한 이용자는 “동의서를 작성한 직원들은 부서장의 호출로 해당 내용을 전해 들었으며, ‘회사의 정책이니 따르는 것이 좋다’는 지시를 받았다”는 내용이 올라와 있다.

또 다른 문제는 회사 지분 51.68%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인 홍원식 회장이 직원들에게만 고통 분담을 요구한다는 점이다. 홍 회장은 지난해 보수로 16억2천만원을 받았는데, 이는 남양유업의 영업이익 4억1700만원의 4배에 해당한다. 이에 회사 안팎에서는 “보수가 지나치다”는 문제 제기가 잇달았다. 결국 홍 회장은 급여 반납 동참 의사를 밝혔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법이나 액수는 언급하지 않은 상태다.

남양유업의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018년 85억9000만원에서 지난해 4억1700만원으로 95% 급감했다. 이 영향인지 올해 초 남양유업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권고사직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영 악화의 책임을 일반 직원들에게만 돌리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남양유업 사옥. (사진=뉴시스)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남양유업 사옥. (사진=뉴시스)

 

신축 사옥 역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지난 2016년 남양유업은 남대문로에서 도산공원 사거리 인근 지역으로 사옥을 이전했다. 이곳은 서울 내에서도 땅값이 가장 비싼 축에 속하는 지역이다. 남양유업은 보증금 200억에 매년 40억원 가량을 금양흥업에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양흥업은 남양유업이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자회사다. 홍 회장이 금양흥업의 비상근 이사이기도 해 임대료를 핑계로 사실상 오너 일가가 사익을 편취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남양유업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상여금 등의 반납은 어디까지나 관리자들 이상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라며 일반 직원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리점 상생 동의의결에 ‘글쎄’
이런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남양유업이 국내 최초로 실시하기로 한 협력이익공유제에 대해서도 의혹의 시선이 모이고 있다. 과연 남양유업이 이를 지키겠냐는 것.

지난 6일 공정위는 대리점 계약 변경시 사전 서면동의를 받는 등의 내용을 담은 남양유업의 동의의결안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동의의결안은 남양유업이 향후 5년간 ▲대리점 단체구성권 보장 ▲중요 거래조건 변경시 대리점 및 대리점 단체와 사전협의 강화 ▲영업이익 일부 대리점과 공유하는 내용이다. 또 농협 위탁 거래에서 발생하는 영업이익의 5%를 대리점과 공유하고, 업황이 악화되더라도 향후 5년간 전체 이익에서 최소 1억원을 공유이익으로 보장하고, 대리점에 이를 배분한다는 방침이다.

대리점 상생 협약서를 체결하고 대리점의 단체 구성권도 자유롭게 보장한다. 또 사태의 발단이 된 수수료율 인하와 같은 주요 조건을 변경할 때 개별 대리점과 사전 서면협의를 하고 대리점 단체와도 사전협의를 거친다. 대리점단체에는 매달 200만원의 활동비를 지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