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윤용암 전 삼성증권 대표 조사...삼성 합병 개입 정황
檢, 윤용암 전 삼성증권 대표 조사...삼성 합병 개입 정황
  • 이병철 기자
  • 승인 2020.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용암 전 삼성증권 대표
윤용암 전 삼성증권 대표

삼성 경영권 승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 삼성증권의 개입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윤용암 전 삼성증권 대표를 조사 한 것으로 확인됐다. 

법조계 관계자는 5일 서울중앙지검경제범죄형사부가 지난달 윤 전 대표를 불러 2015년 두 회사의 합병 당시 그룹 수뇌부의 의사결정 과정 전반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앞두고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구인 ISS에 합병의 당위성 등을 설명했던 윤 전 대표는 ISS가 반대 권고를 내자 "합리성, 객관성이 결여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표가 합병 효과와 당위성을 주장하는 등 지지여론을 확산하는 역할을 했다고 검찰은 판단하고 있다.

당시 삼성증권 일부 부서가 그룹 지배구조와 관련한 여러 이슈를 검토하는 등 사실상 미래전략실의 보조기관처럼 움직였다는 정황이 검찰에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표는 정통 삼성맨이다. 삼성물산, 삼성전자 등을 거치며 오랜기간 해외에서 상사맨으로 활동했으며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등 삼성그룹 금융 계열사 요직을 두루 가쳤다. 2014년 12월삼성증권 사장으로 지휘봉을 잡았고 2018년 퇴임했다. 

검찰은 두 회사의 합병을 삼성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지배구조 개편 작업의 일환으로 의심하고 있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원활한 경영권 승계를 위해 이 부회장이 많은 지분을 가진 제일모직의 가치를 부풀려 유리한 합병 비율을 만들었다고 보고 있다.  합병 후 자본잠식이 우려되고 합병 비율 정당성 논란이 불거지게 되자 4조 5천억 원대 분식회계를 벌였다는 것이다. 

검찰은 지난해 증거인멸 관련 혐의만으로 삼성 임직원 8명을 먼저 기소했다. 하지만,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과 조직 개편을 겪으면서 담당 부서가 두 차례나 바뀌기도 했다.

1년 반 동안 수사를 이어온 검찰은 늦어도 이번 달 안에 분식회계 혐의와 관련해서도 사장급 간부 등의 기소 여부를 결론지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합병 과정에 핵심 역할을 담당한 전·현직 임원들에 대해서는 구속영장 청구 여부 등 신병처리 방향이 먼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 합병에 대한 검찰 수사가 비로소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만큼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되는 이재용 부사장 소환도 머지않았다는 관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