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이수화학, 손소독제 수요 증가...수혜 기대
[한투증권] 이수화학, 손소독제 수요 증가...수혜 기대
  • 변은샘 기자
  • 승인 2020.0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수화학에 대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손소독제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혜를 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손소독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IPA(이소프로필알코올) 시황 역시 가파르게 개선되고 있다. WHO는 손위생을 위해 에탄올 80% 또는 IPA 75% 함유한 손소독제를 권장하고 있다.

이수화학의 IPA 생산능력은 연간 6만t이며 수요가 3월부터 급증함에 따라 현재 가동률도 120%를 기록하고 있다. 타이트한 수급으로 국내 IPA 스프레드는 t당 513달러로 지난해 4분기 평균 대비 176% 확대됐다.

이도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중요한 점은 범용제품이며 판매량 또는 계약가격으로 묶여 있지 않아 가격이 높은 지역으로 판매 전환이 원활하다는 점"이라면서 "최근 미국의 경우 급격한 수요 증가로 t당 4630달러까지 가격이 치솟아 국내가격 대비 3605달러 높다"고 설명했다.

손익분기점 수준의 IPA 스프레드를 t당 300달러로 가정하면 현재 대비 이수화학의 IPA 평균판매단가는 t당 1000달러만 상승해도 연간 영업이익은 1050억원 가량 추가된다고 분석했다. 올해 3월 초까지 손익분기점 수준을 넘나들던 IPA 채산성은 이제 전사 실적을 큰 폭으로 견인할 수 있는 고수익 제품으로 전환했다는 설명이다.

[NH투자] 오리온, 빠른 실적 회복...중국 내 주도권 기대
NH투자증권은 오리온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13만5000원에서 15만원으로 올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기 둔화 속에서도 오리온은 올해 1분기 견조한 실적을 거뒀다. 타 업체 대비 코로나19에 발 빠르게 생산과 유통채널을 정상화시키며 대응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NH투자증권은 오리온이 올해 1분기 매출 5437억원, 영업이익 969억원을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1분기보다 각각 8.6%, 31.7% 늘어난 수준이다.

조미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중국 춘절이 이르게 도래하면서 춘절효과가 2019년 4분기에 더 많이 반영된 데다 코로나19 영향까지 겹쳐 우려가 많았다"며 "하지만 경쟁업체 대비 생산과 유통채널에서 유리해 코로나19 영향에서 빠른 실적 회복이 가능했을 뿐더러 이번 기회로 중국 내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오리온은 과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두고 발생한 양국 관계 경색으로 중국 내 매대와 점유율을 크게 잃었다. 이후 중국 법인 구조조정을 통해 400명 이상을 감축하는 한편 유통채널도 수익성 위주로 재편했다.

전통매장 채널은 판매까지 전담하는 대리상 체제로 변화하며 매출 극대화 효과뿐 아니라, 마진도 이전 대비 5%포인트 개선됐다. 할인점 채널도 직납구조로 바꾸면서 영업이익률을 2%로 올렸다. B2B와 B2C 조직을 구분해 관리하며 온라인 채널의 비중도 확대한 바 있다.

조 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는 사드로 인해 빼앗겼던 매대와 점유율을 완전히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가능성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영향은 TT채널이 MT채널 대비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가 절정이었을 때 TT채널은 영업 자체가 중지된 매장들이 대다수였다. 반면 대부분의 MT채널은 영업시간 단축에 그쳤다.

조 연구원은 "오리온은 '왕왕'이나 '달리'와 같은 중국 로컬 업체 대비 TT채널의 비중이 20% 이상 낮아 타격이 작았고 빠른 판매 정상화가 가능했다"며 "중국 시장에서 감자 스낵 부문 1위 업체인 펩시의 경우, 코로나19 사태가 처음 시작된 우한 지역에 생산 시설이 집중돼 타격이 컸지만 오리온은 코로나19 완화 국면에서 생산과 유통에서의 우위를 기반으로 빠르게 정상화를 이루었고 2분기 이후에는 신제품을 통해 점유율 상승을 이어나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