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의료종사자·취약계층에 1억장 마스크 무상지원
[코로나19] 정부, 의료종사자·취약계층에 1억장 마스크 무상지원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0.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국으로 확산됨에 따라서 정부 또한 지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통해 취약계층과 의료종사자들을 위해 마스크 지원을 약속했다.

정부는 4일 임시 국무회의를 열었다. 이날 국무회의에선 2020년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편성·의결했다.

세부 내용을 보면 전국 의료종사자,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저소득층 등에게 4월까지 약 1억3000만 장 이상의 마스크를 무료로 지급한다. 재해 대책 예비비 2조원 중 845억원이 소요될 예정으로 보인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대구·경북 지역에 마스크를 무상 지급하기 위한 예비비를 먼저 사용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1억3000만 장 중 대구·경북 지역에 돌아갈 마스크는 2076만 장이다. 이중 898만 장을 살 수 있는 예산을 먼저 풀 예정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1매에 800원대에 팔리던 마스크는 최근 4000원대로 5배나 치솟았다. 이에 따라 정부가 연일 공적으로 확보한 마스크를 시중에 공급하고 있지만, 1~2시간 후면 동나는 '마스크 대란'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 관계자는 "마스크 지원을 위한 예산은 예비비로 마련돼 있지만,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가장 시급한 대구·경북 지역에 먼저 지원하기로 했다"라며 "나머지 마스크 지원을 위한 예비비는 수급 동향을 감안해 순차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1억3000만장의 마스크를 무상 지원한 뒤 수요 상황을 보고 추가로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필요시 추가 공급되는 마스크 역시 예비비로 충당한다. 원활한 공급을 위해 마스크 생산기업 설비 보강도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누리꾼들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폭리를 취하고 있는 마스크 판매업체들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3일엔 마스크 제작업체에서 유통업체를 운영하는 가족에게 마스크를 몰아주기 위해 판매금에 반도 안되는 금액에 판매해 15배 이상 폭리 판매하고 있던 업체가 적발되 논란이 일기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