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정상화...증명 필요할 때
[한투증권]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정상화...증명 필요할 때
  • 변은샘 인턴기자
  • 승인 2020.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제주항공에 대해 "이스타항공 인수만으로 제주항공이 저비용항공사(LCC) 재편의 승자라는 확신은 아직 부족하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이스타항공을 정상화 시킬만큼 재무 체력에 문제가 없음을 증명해야 하는 것이 주가 반등을 위한 선결 과제라고 밝혔다.

최고운 한투증권 연구원은 "전날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지분 51%에 대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매각대금은 545억원으로 지난해 12월 주식매매체결 업무협약(MOU) 당시 695억원보다 150억원이 감소했다"고 이같이 말했다. 

최 연구원은 "코로나19 여파로 항공업황이 더욱 악화되면서 인수 무산 가능성까지 점쳐졌지만 제주항공은 안정성보다 시장 재편의 기회를 선택했다"며 "지난해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국제선 여객 점유율은 각각 9.3%, 3.3%로 이번 인수로 2위 아시아나 항공과의 격차가 2.7% 포인트로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내 최초의 항공사 간 인수합병(M&A)이라는 점에서 제주항공의 주가는 한 때 이번 뉴스를 공급 구조조정의 신호탄으로 해석하기로 했다"며 "하지만 지난해 말과 비교해 현재 시장 환경이 급변한 점이 낙관론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서는 중장기 구조조정 효과보다 당장의 재무 부담을 더 걱정해야 한다"며 "2월 우리나라 국제선 여객 수는 전년 동월대비 47%나 급감했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각각 51%, 64% 역신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1분기 대규모 영업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