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 KT '국회의원 후원' 의혹 수사 황창규 행보 빨간불
중앙지검, KT '국회의원 후원' 의혹 수사 황창규 행보 빨간불
  • 오혁진 기자
  • 승인 2020.0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중앙지검이 황창규 KT 회장에 대한 수사에 시동을 걸었다. 불법 정치자금을 조성해 국회의원 수십명에게 ‘쪼개기 후원’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에 나선 것이다.

7일 법조계 따르면 검찰은 KT 임직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등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이복현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원래 이 사건은 반부패수사3부(옛 특수3부)가 맡아 수사했으나 검찰 직제개편으로 공판부로 전환되며 재배당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및 삼성물산 합병과정 의혹 사건 역시 경제범죄형사부에서 수사한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1월 황 회장을 비롯한 임원 7명과 KT 법인의 정치자금법 위반, 업무상 횡령 혐의에 대해 검찰에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

황 회장 등은 지난 2014년부터 4년간 일명 ‘상품권 깡’을 통해 비자금 총 4억3790만원을 조성해 19·20대 국회의원 99명을 불법 후원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들이 1인당 후원 한도인 500만원을 회피하기 위해 회사 임직원과 가족, 지인들의 개인 명의를 활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황 회장이 정·관계 인사 14명을 경영 고문에 위촉하고 20억원을 지급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김지연 부장검사)는 지난해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에서 황 회장의 배임 등 사건을 기소의견으로 넘겨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