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수출기업 지원대책 마련”
홍남기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수출기업 지원대책 마련”
  • 한원석 기자
  • 승인 2020.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경제 성장 둔화요인 작용... 세계경제에도 부정적 영향 가능성”
“마스크 매점매석행위 용납 안 해... 수급 저해시 긴급 조정조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수출·내수 업종에 대해 지원방안을 마련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수출기업에 대해 경영 애로해소와 시장다변화 등을 중심으로 이달 중 수출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내수위축 등의 피해 우려업종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지원 강화, 업계 운영비용 절감 등 지원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감염병 사태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영향 경로를 보면 방한 관광객 감소, 외부활동 자제에 따른 내수위축, 감염증 발병국의 내수·생산 위축으로 인한 수출 감소 등 크게 3가지”라며 “이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수출, 음식·숙박업, 관광, 운수·물류,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업종·분야에 대해 이미 소관부처별로 대응반을 가동해 현장실태를 면밀히 점검 중”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조기 종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경기하방 압력으로의 작용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특히 중국경제에 성장 둔화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며 이 경우 세계경제와 글로벌 경기에도 전반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과거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가 있었던 2003년과 2015년에 비해 지금의 대(對) 중국 수출비중이 더 늘어나 있어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급영향도 커질 수 있다고 밝혔다.

국내외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글로벌 증시와 주요국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국내 금융시장에 대해서도 주가 일부 하락, 환율 상승 등 전반적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시장불안 확대시 이미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선제적이며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장안정조치를 단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강력한 범 내각적 방역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우리 경제 파급영향 최소화 및 경기회복 모멘텀을 지켜내는 것에도 진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보건용 마스크 수급상황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마스크, 손소독제 등에 대해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급격한 가격인상, 일방적 거래 취소 등 시장교란행위가 발생해 국민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안전을 볼모로 한 시장교란행위는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최대한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주말 기준 KF94, KF99, KF80 등급 등 마스크 3종의 일일생산량이 약 800만개, 출하량이 1300만개 가량으로 수급에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부 유통단계에서의 매점매석, 거래교란행위 등으로 불안이 야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마스크 수급안정과 관련해 ▲마스크 매점매석행위 금지 고시 제정(이달 6일 공포) ▲담합 등을 통한 가격인상 등 시장 교란행위시 행정벌 및 형사벌 조치 등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심각한 수급불안정이 나타난다면 정부가 물가안정법에 따라 수급이나 출하를 통제하는 긴급수급 조정조치도 고려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