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창사 68년만에 노조 결성
삼성화재, 창사 68년만에 노조 결성
  • 양가을 기자
  • 승인 2020.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화재에 노동조합이 결성됐다. 삼성그룹 자회사 중 7번째로 창립 68주년 만에 처음 노조가 결성된 것이다.

3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삼성화재 노조는 이날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앞서 지난해 12월8일 설립총회를 연  노조는 1월23일 설립신고를 마쳤다.

노조는 "그동안 삼성화재 노동자들은 사측의 일방통행식 경영과 인격무시, 부당한 인사발령과 고과, 급여, 승진체계, 불합리한 목표, 각종 차별대우는 물론 무리하고 과중한 업무에 시달려 왔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측은 대외적으로는 윤리경영을 얘기하면서 대내적으로는 견제 없는 인사권을 갖고 약자인 노동자들이 노조를 설립하지 못하도록 관리·통제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삼성화재 노동자들은 노동자의 헌법상 권리와 노동인권을 존중하지 않는 부당노동행위와 일방통행식 경영에 종지부를 찍고, 서로 존중하고 상생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조를 설립했다"고 설명했다.

삼성화재 노조는 삼성그룹이 창립 이래 고수해온 '무노조 경영'을 사실상 포기한 후 그룹 계열사에 결성된 노조다. 이에 따라 사측이 노조의 순조로운 활동을 수용할 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삼성에는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생명, 삼성증권, 에버랜드, 에스원 등에 노동조합이 있으며, 삼성화재에는 7번째 노조가 결성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