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노조파괴 의혹' 포스코 계열사 대표 조사 최종타깃 '최정우?'
노동부, '노조파괴 의혹' 포스코 계열사 대표 조사 최종타깃 '최정우?'
  • 오혁진 기자
  • 승인 2020.01.3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학 포스코휴먼스 대표가 고용당국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포스코그룹 노조파괴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은 것이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고용당국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만큼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정우 회장을 최종 타깃으로 정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9일 고용당국에 따르면 포항고용노동지청은 이날 오후 김창학 포스코휴먼스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노동부는 지난 9일, 10일 포스코휴먼스 임원 2명에 대한 피의자 신분 소환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노동부는 다음주부터 포스코그룹과 포스코케미칼 피고소인들에 대해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포스코휴먼스 노조는 지난해 11월 27일과 12월 5일 포스코그룹이 회장 비서실격인 인재경영실, 인사문화실을 통해 같은해 9월 19일 노조가 설립된 포스코휴먼스의 일감을 없앴다고 주장해왔다.

노조는 부당인사 발령을 내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했다며 관련자들을 검찰에 고소했다. 피고소인에는 최정우 회장을 비롯해 양모 포스코그룹 인사문화실 상무,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 김창학 포스코휴먼스 대표, 한모 포스코케미칼 상무, 서모 포스코케미칼 선임부장, 이모 포스코휴먼스 상무보, 최모 포스코휴먼스 부장 등이 포함됐다.

노동부는 포스코그룹이 지난해 10월 포스코휴먼스 노조 설립 이후 ‘P9(전무급) 이하 차량지원 금지 방침’을 계열사들에 하달해 차량 운전이 주 업무인 포스코휴먼스 노조원들의 일감을 없애려 했다는 노조의 주장에 대해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휴먼스 관계자는 “포스코휴먼스 임원들이 피의자신분으로 소환된 자리에서 충분한 소명을 했다”며 말을 아꼈다.

노조 관계자는 “포스코의 노조파괴 의혹에 대해 검찰도 발 빠르게 수사해야한다”며 “최정우 회장의 명령이 없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조만간 최정우 회장을 소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노동부 포항지청, 충주지청, 여수지청은 지난달 30일 포스코그룹 본사 재무실, 노무협력실, 데이터센트 등에 대한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실시했기 때문이다.

한편 이 사건을 지휘하는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은 내달 9일까지 노동부의 1차 조사 기한으로 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포돌이 2021-02-21 12:07:52
최정우를 구속하고
포스코 노조파괴를 수사하라

포돌이 2021-02-21 12:04:11
최정우를 구속하고
포스코 노조파괴를 수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