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정 50% 아파트 공사 12곳 부실·하자 32건 '적발'
국토부, 공정 50% 아파트 공사 12곳 부실·하자 32건 '적발'
  • 이병철 기자
  • 승인 2020.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건설사의 부실 시공이 심각하다. 정부의 특별점검 결과 공정이 50%이상 진행된 아파트에서 부실 사례가 적발됐다.

29일 국토교통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지자체·LH 등 유관기관과 합동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공정이 50% 정도 진행된 12개 아파트 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특별점검(19.11.11.~19.12.20.)을 실시한 결과 총 32건(벌점 11점, 과태료 부과 2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현장시공, 자재성능 및 감리실태에 대해 점검한 결과 측면완충재 시공 미흡, 품질시험(콘크리트 압축강도 등) 미실시, 품질관리비 미계상 등 총 32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으며, 위반수준에 따라 벌점, 과태료 부과 및 현장시정 등의 행정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벌점은 자재품질시험(콘크리트 압축강도 등)을 미실시했거나 바닥충격음 차단구조 두께 미달, 정기안전점검 일부 미실시 등 ‘건설기술진흥법’에 위반한 사항에 대해 시공사 및 감리자를 대상으로 총 11점을 부과할 예정이다.

벌점수준에 따라 공공공사 입찰참가제한을 두고 PQ시 감점, 공동주택 선분양 제한 등 불이익이 적용돼 부실공사의 예방효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품질관리비 및 안전관리비를 공사금액에 계상하지 않은 사업주체에게는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2건)할 계획이다. 또 경미한 시공 불량, 슬라브 상부표면처리 상태 미흡 등 총 26건에 대하여 현장에서 보완시공토록 조치할 예정이다.

국토부 주택건설공급과 이유리 과장은 “2020년에도 아파트 건설현장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해 부실공사를 방지하고, 사전에 하자발생을 차단함으로써 입주자들에게 양질의 공동주택을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