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테마주·경영진 부정거래 집중 조사 예고
금감원, 테마주·경영진 부정거래 집중 조사 예고
  • 서현우 기자
  • 승인 2020.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0년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중점조사 계획' 발표
- "증권사 프라임브로커서비스(PBS) 업무 연계 불법행위도 근절하겠다"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금융감독원이 올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상장사 경영진의 시장규율 침해행위에 대해서도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21일  '2020년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중점조사 계획'을 발표하며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또한, 증권사의 프라임브로커서비스(PBS) 업무 연계 불법행위도 근절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금감원은 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통한 풍문 유포, 주가 이상급등 현상을 집중 감시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모니터링 과정에서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종목을 발견하면 신속하게 조사해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특히, 상장법인 경영진의 시장규율 침해행위에 대한 집중 조사를 통해 무자본 인수합병(M&A) 관련 부정거래, 분식회계·공시의무 위반 연계 부정거래 등 상장법인 경영진의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해 지속적으로 조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투자조합 등 투자 익명성을 남용한 부정거래와 차액결제거래(CFD) 등 증권사 프라임브로커서비스(PBS) 업무를 연계한 불법행위도 집중적 조사 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자본시장 불공정거래와 관련해 총 129건을 조사했으며 이중 부정거래(18.6%, 24건)가 가장 많았다. 이어 미공개정보 이용(17.8%, 23건), 시세조종(16.3%, 21건) 순으로 집계됐다.

미공개정보 이용 사건은 전년 대비 6%포인트(13건) 감소한 반면 감소세에 있던 시세조종 사건은 4.4%포인트(3건) 늘어났다.

금감원은 129건 중 75건은 검찰에 이첩하고 21건은 과징금 등 행정조치를 부과했다. 33건은 특별한 조치 없이 종결했다.

금감원은 "상장사 공시담당 임·직원 대상 집합교육과 회사를 직접 방문하는 예방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불공정거래 규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겠다"고 전했다.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