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家 연초부터 구설수, '일감 몰아주기' 이어 '광주시 유착' 의혹
호반家 연초부터 구설수, '일감 몰아주기' 이어 '광주시 유착' 의혹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0.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반그룹이 끊임없는 구설수로 연초부터 투자자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호반그룹이 연초 광주지검이 이용섭 광주시장의 동생 A씨를 불구속기소했다고 밝히는 과정에서 언급됐기 때문이다.

광주지검은 지난 8일 특정범죄 가중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수재) 혐의로 이용섭 광주시장의 동생 A씨를 불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이용섭 시장의 동생 A씨는 지난 2018년 1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호반그룹이 광주시와의 관계에서 편의를 받을 수 있도록 형(이 시장)에게 알선해주겠다는 명목으로 대가를 수수한 혐의를 받았다.

검찰 조사결과 A씨가 운영하는 철강 도소매 업체는 호반그룹 계열사·관계사에 1만 7112t(역 133억원)의 철근 납품 기회를 받아 '불상액'의 이익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A씨의 업체는 2017년 3월 설립한 신생 법인이고 관련 실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2017년 4월 까다롭다는 호반건설 협력업체로 등록됐었다. 

A씨는 이용섭 시장의 동생이라는 점을 활용해 호반그룹과 협력업체를 맺고, 다른 업체들과 대비해 비교적 낮은 가격에 철근을 공급 받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A씨는 2018년 1월 호반그룹 계열사 아파트 공사 현장 철근 납품권을 수의계약 방식으로 수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 측은 "A씨 회사의 수익이 통상의 약 4배로 비상식적"이라고 지적하며 "지난해 8월부터 현재까지 전체 매출의 98%가 호반그룹 계열사와 관계사 상대 실적"이라고 강조했다. 

검찰 측은 현재 A씨와 A씨의 형 이용섭 시장, 그리고 호반그룹 간의 거래를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호반그룹이 광주시 관련 사업에서 꾸준한 성과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광주시가 민간에 맡긴 10곳 사업지구 중 2곳을 따낸 업체는 호반그룹이 유일하다. 호반그룹 산하의 호반건설, 호반베르디움은 각각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상지 중 중앙공원 2지구와 마륵공원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장기간 공원으로 묶여있던 부지를 건설사가 매입한 뒤 70%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해 광주시에 기부하고, 나머지는 아파트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2018년 12월 광주 서구 중앙공원 1지구 우선협상대상자가 광주도시공사에서 한양건설로, 2지구는 금호건설에서 호반건설로 변경됐다. 

검찰 측은 "광주시 관련 공무원들이 감사위원회의 특정감사를 악용하고, 제안심사위원회에 상정해야 할 안건을 누락하는 등의 방법으로 중앙2지구의 우선협상대상자를 변경했다"며 "중앙1지구의 우선협상대상자인 도시공사를 압박해 우선협상대상자의 지위를 반납하게 한 직권남용 행위와 직권남용 과정에서의 허위공문서작성 등의 범행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 광주시장의 동생과 광주를 기반으로 한 대형 건설업체 회장 간의 유착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호반건설 측은 "호반건설은 민간공원 특례사업 등과 관해 이 시장과 그 동생에게 특혜를 제공한 사실이 전혀 없다. 금호 측이 우선 협상대상자가 변경됐는데도 불구하고 전혀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고, 검찰도 광주시 내부 절차상 문제를 직권남용에 따른 권리행사방해로 보고 있을 뿐 사업자 변경 자체를 문제 삼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한편, 검찰은 광주시 민간공원(중앙공원) 특례사업 의혹 수사 결과 민간공원 사업 책임자 정종제 행정부시장과 윤영렬 감사위원장(불구소기소), 당시 생태환경국 이모 담당 국장(구속기소), 담당 부서 사무관(불구속기소) 등 공무원 4명을 기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