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 '라임 폰지사기' 안절부절하는 까닭
신한금융투자, '라임 폰지사기' 안절부절하는 까닭
  • 오혁진 기자
  • 승인 2020.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 라임자산운용 ‘폰지사기’ 혐의와 관련해 신한금융투자가 연루되어 있다는 증거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라임자산운용 무역금융펀드 ‘플루토-TF 1호’의 폰지사기 혐의(다단계 금융사기)와 관련해 신한금융투자를 검찰에 수사 의뢰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한금투 임직원들이 라임의 폰지사기에 가담했다는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라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고 말했다.

이번 폰지사기 혐의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은 이종필 라임 부사장과 임 모 전 신한금융투자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 본부장이다. 임 전 본부장은 이번 사태로 최근 보직해임됐다.

무역펀드는 2017년 신한금투가 기획해 만들어졌고 운용은 라임운용이 맡았다. 신한금투는 라임과 총 3600억원 규모의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을 맺고 3600억원을 대출해줬다. 라임은 이 자금에 2436억원의 개인 투자자 돈을 받아 총 6000억원 규모로 투자했다.

무역펀드를 사실상 기획한 신한금투가 펀드 조작 논란에 자유로울 순 없다. 그러나 임 전 본부장이 2018년 11월부터 시작된 폰지사기에 관여했는지는 드러나지 않았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임 전 본부장이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도 어느 정도의 사실은 알았을 것”이라며 “임 전 본부장이 이 부사장에게 뒤통수를 맞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현재 종합검사 과정으로 신한금투를 조사 중이다. 지난 10월 말 3주 일정으로 착수했으나 무역펀드 논란이 빚어지면서 지난해 말까지 연장됐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특사경이 아니면 검사 과정에서 개인의 폰을 압수수색할 수는 없다. 검찰에 수사의뢰가 됐으니 임 전 본부장이 사태에 연루되어 있는지는 금방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