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재철 신임 금투협회장, 과제 '산적'...증권업계 대변인 자처
나재철 신임 금투협회장, 과제 '산적'...증권업계 대변인 자처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재철 대신증권 사장이 5대 금융투자협회장에 당선됐다. 나 사장은 1985년 대신증권에 입사해 사장까지 오른 대신의 ‘뚝심’이다. 신임 금투협회장의 임기는 내년 1월부터 오는 2022년 말까지다.

20일 금융투자협회는 임시총회를 개최해 76.3% 득표율로 나재철 후보자를 제5대 회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고(故) 권용원 전 회장의 선임 당시 득표율 68%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역대 최고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날 임시총회 참석 의결권은 전체 회원사 295개사 중 87.6%로 의결권의 과반수가 참석해 총회가 성립됐다. 참석 의결권의 과반 득표로 나 후보가 당선됐다.

나 신임회장의 과제는 산적하다. 권용원 전 회장의 갑작스러운 타계 후 2개월여간의 금투협회장 자리가 공석이었기 때문이다.

나 신임회장은 투표 전 정견발표에서 "지난 35년간 리테일, 홀세일, IB 등 금융투자업의 다양한 부문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많은 경험을 쌓아 왔다"며 업계에 대한 경험을 강조해 회원사 대표들의 표를 얻는 데 성공했다.

나 신임회장은 "2012년 이후 8년간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저축은행과 투자자문 인수, 자산운용 합병, 에프앤아이 인수, 부동산자산신탁 설립 등으로 다양한 업권에 대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자신감도 내비쳤다.

당선 후 기자실을 찾은 나 신임회장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행동하는 협회, 회원사 요구를 반영하고 실현할 수 있는 일하는 협회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1960년생인 나 신임회장은 조선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 한국외대에서 경영학 석사와 국제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5년에 대신증권에 공채 입사한 후 현장에서 직접 영업을 하며 지점장에 올랐고 리테일과 홀세일, 기획본부장을 거쳐 대표까지 올랐다. 또 2012년부터 현재까지 8년간 대표 자리를 지킨 장수 CEO로 꼽힌다.

한편 대신증권 후임 대표로는 대신저축은행 대표를 거친 오익근 대신증권 부사장이 내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