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간공원 특혜 의혹' 호반건설 압수수색
검찰, '민간공원 특혜 의혹' 호반건설 압수수색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검찰이 호반건설을 압수수색했다. 광주 중앙공원 2주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특혜 의혹이 제기됐었기 때문이다.

지난 4일 광주지검 반부패수사부(부장검사 최임열)은 서울 서울 서초구 호반건설 본사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수사관들은 광주 중앙공원 2지구 사업을 담당한 관계자의 컴퓨터, 관련 서류, 휴대전화 등을 압수했다.

광주시는 지난해 11월 민간공원 2단계 사업 5개 공원, 6개 지구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 그러나 이후 민간공원 1지구는 광주 도시공사에서 ㈜한양으로, 민간공원 2지구는 금호산업㈜에서 ㈜호반으로 변경됐다.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이 과정에서 비리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경실련 관계자는 “지난 4월 광주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우선협상대상자가 갑작스럽게 교체되는 과정에서 광주시와 광주도시공사의 압력이 작용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검찰은 앞서 정종제 행정부시장과 윤영렬 감사위원장, 광주도시공사, 시장 정무특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주도한 이모 국장을 구속 기소했다. 공무상 비밀누설,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국장은 오는 11일 첫 재판을 앞두고 있다.

호반건설 입장에서는 곤혹스럽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일감몰아주기’ 의혹으로 지난달 말 현장조사를 했기 때문이다.

호반건설에 대한 일감몰아주기 의혹은 정치권에서부터 불거졌다.

지난 10월 7일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호반건설 일감몰아주기 의혹에 대해 공정위가 조사하고 있는지 조성욱 위원장에게 질의한 바 있다.

같은 달 2일 국회 국회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도 당시 호반 및 중견건설사 5곳이 LH 땅을 독점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송언석 의원은 "2008~2018년 분양한 473개 공동주택 용지 중 30%가 호반건설 등 5개 건설사에 돌아갔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에 따르면 호반건설, 중흥건설, 우미건설, 반도건설, 제일풍경채 등 5개 건설사가 이 기간에 받은 공동주택 용지의 총가격은 10조5666억원으로, 이후 아파트를 지어 분양해 6조2813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송 의원은 호반건설이 44개(9.3%)를 낙찰받았고, 페이퍼컴퍼니를 여러 곳을 만들어 추첨에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호반건설이 낙찰 받은 용지의 총면적은 1.86㎢에 달한다. 특히 내부 거래로 사주 장남과 차남 회사에 택지를 몰아줘 두 아들이 각각 7912억원, 4766억원의 분양 수익을 올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