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칼 끝에선 최정우 회장, 계열사 '노조파괴' 혐의 조사 예고
檢 칼 끝에선 최정우 회장, 계열사 '노조파괴' 혐의 조사 예고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사정당국 칼끝에 섰다. 포스코 계열사 대표와 임원들이 자회사 노동조합 와해시도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착수한 것.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비롯해 포스코 계열사 현직 대표, 임원 3명에 대한 부당노동행위 사건 수사를 시작했다.

앞서 포스코휴먼스 노동조합은 지난 27일 포스코그룹이 인재경영실, 인사문화실을 통해 최근 노조가 설립된 포스코휴먼스의 일감을 없애고, 노조 간부만 선별해 부당인사 발령을 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이날 저녁 최정우 회장,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 김창학 포스코휴먼스 대표이사, 한모 포스코케미칼 상무 등을 고소했다.

노조 관계자는 “포스코의 노조파괴에 대한 검찰의 신속한 수사 착수로 최정우 회장이 소환돼야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지난 9월 차량사업부 직원들을 중심으로 노조를 설립했다. 문제는 다음달인 10월 초 최정우 회장의 직속부서인 인재경영실은 P9(전무급) 이하 임원들의 차량운전기사 사용금지 방침을 정했다는 것이다.

포스코휴먼스 차량사업부는 포스코와 전 계열사 임원들의 개인 차량 운전 업무를 담당한다.

임원차량을 운전해온 직원들은 일거리가 없어 대기실에서 하루를 보내는 처지면 현재 임원차량을 각 계열사가 계약한 고가의 대리운전기사를 통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원들이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처한 화중에 김창학 포스코휴먼스 사장은 차량사업부 직원을 대규모 구조조정하겠다는 계획을 노조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이에 대해 “포스코가 시대착오적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며 “인재경영실의 방침이 존재했다는 것은 사실상 최정우 회장이 지시한 것이나 마찬가지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