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문중원 기수 ‘마사회 비리’ 비판 유서 남기고 숨진채 발견
한국마사회 문중원 기수 ‘마사회 비리’ 비판 유서 남기고 숨진채 발견
  • 한승훈 기자
  • 승인 2019.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마사회 부정경마, 조교사 채용비리 특별감사해야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기수 한명이 마사회측의 부정경마와 불공정한 조교사 발탁 시스템을 비난하는 유서를 남기고 숨진 채 발견됐다.

29일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공원 소속 기수 문중원씨(40)가 이날 새벽 5시40분 자신이 살던 108호 기수숙소에서 숨진채 발견됐다. 숙소에서는 자녀들이 그린 그림 카드와 함께 컴퓨터로 작성한 3장짜리 유서가 발견됐다.

문씨는 유서에서 기수로서 부정경마에 휘둘리는 어려움을 하소연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서에는 “기수라는 직업은 한계가 있었다. 모든 조교사들이 그런건 아니지만 일부 조교사들이 부당한 지시에 놀아나야만 했다. 주행검사부터 살살 합격만 할 정도로 타라하고 데뷔전에 살살타게 하고 다음엔 쏘아 먹고, 말들은 주행습성이란게 있는데 그 습성에 맞지 않는 작전지시를 내려서 인기마를 못들어오게 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런 부당한 지시가 싫어서 마음대로 타버리면 다음에 말도 안 태우고 어떤 말을 타면 다칠수 있다는걸 알면서도 목숨걸고 타야만 했다”고 했다.

조교사들이 인기마들을 실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일부러 살살타게 해서 등급을 낮추게 한뒤 승부를 걸어 고액배당을 타는데 기수를 동원하고 이를 거부하면 아예 말을 탈 기회조차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 마사회 관계자 “지난10년간 부산경남 경마장에서는 기수 4명이 자살을 했다”며“부정경마와 조교사 채용비리가 결국은 공정한 실력과 경쟁에 의해 기수로서 삶을 살고자 했던 아까운 기수 한명을 극단적 선택으로 내몰았다”고 말했다.

동료기수 A씨에 따르면 “숨진 문중원 기수는 부정경마의 마수에서 벗어나기 위해 조교사 면허를 취득했으나 번번히 마사회간부와 친분이 있는 사람에 의해 조교사 채용시험에서 탈락해 힘들어했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으로 그동안 소문으로만 떠돌던 한국마사회의 부정경마와 조교사 채용비리 전반에 대한 특별감사가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