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선거개입 의혹' 백원우 이번주 소환 방침 靑 윗선 '정조준'
검찰, '선거개입 의혹' 백원우 이번주 소환 방침 靑 윗선 '정조준'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지난해 6·13 지방선거 청와대 개입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을 소환할 예정이다.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표적 수사’ 의혹과 관련해 비위 문건을 전달한 당사자로 지목된 것.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김기현 전 시장 수사의 근거가 된 첩보 문건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확인했다. 검찰은 이 같은 일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 ‘윗선’이 없었다면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검찰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첩보는 다시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근무 중인 경찰 출신 A 행정관을 통해 경찰청으로 갔고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에게 전달돼 수사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서관도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이 같은 과정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백 비서관도 입장문을 통해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라는 뜻”이라며, 선거 개입이나 ‘윗선’이 없었다고 선을 그었지만, 첩보 문건을 박 비서관에게 전달한 것을 시인함에 따라 검찰의 수사가 빨라질 전망이다.

검찰은 백 전 비서관을 이번주 내로 소환할 방침이다. 문건 작성을 지시한 ‘윗선’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하겠다는 것이다. 나아가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이른바 윗선을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백 전 비서관이 전달한 첩보 보고서는 대통령 비서실의 감찰 대상을 넘어선 것은 물론 통상 수준의 비위 내용이 아닌 다양한 첩보가 함께 담겨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도 경찰이 압수수색 등 주요 수사 상황을 청와대에 10여 차례 이상 보고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경찰청의 공문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정황에 대한 증거와 진술이 확보되면서 수사팀 내부에서 청와대 압수수색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당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정수석실에 근무하는 경찰 출신들은 지자체장 인사 검증 과정에서 핵심역할을 하겠다는 욕심에 비리 첩보 문건 작성에 관여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증거인멸 등의 우려해 이르면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초 압수수색에 나설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