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DLF 사태' 우리·하나 은행장 제재 추진
금감원, 'DLF 사태' 우리·하나 은행장 제재 추진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금융당국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에 책임이 있는 금융사 CEO들에 대해 칼을 갈고 있다.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장들이 제재 대상에 오른 것이다.

지난 2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두 은행장을 대상으로 한 제재 대상 검사의견서를 은행 측에 보냈다.

앞서 두 은행은 지난 4월과 7월 'DLF 판매 절차를 개선하고 직원 교육도 했다'는 내용의 서면 보고서를 각각 금융감독원에 제출했다. 이들 두 은행이 두 번째 보고서를 낸 시점은 금감원이 DLF 사태와 관련해 현장 검사(8월)를 시작하기 한 달 전이다.

그러나 은행들의 보고 내용과는 달리 금감원의 현장 검사에서는 불완전 판매 사례들이 적발됐다. 당시 은행들은 2018년 6∼9월 파생결합증권(DLS) 판매 실태에 대한 금융당국의 암행감찰에서 낙제점을 받은데 따라 보고서를 제출했다.

금감원은 이달 초 합동 현장 검사를 마무리했고, 곧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등에 대한 제재심의위원회를 열 예정이다.

특히 금감원은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두 은행장에 대한 제재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통상 금감원의 검사가 끝나면 검사반이 행위자, 감독자에 대한 의견서를 내고 은행도 자신들의 의견서를 금감원에 전달한다”며 “금감원은 이를 토대로 법률 검토를 거쳐 조치안을 만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