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유재수 소환 '주물럭' 칼끝 靑 민정실 향하나
검찰, 유재수 소환 '주물럭' 칼끝 靑 민정실 향하나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재수 전 부상시 경제부시장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검찰의 칼끝이 청와대 윗선을 향하고 있다.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위 의혹을 수사하면서 서울 주거지 및 부산시 집무실까지 압수수색했다.

지난 19일 오전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은 서울 도곡동의 유 부시장 자택과 부산시 경제부시장실, 관사 등 5곳을 압수수색해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30일 유 부시장과 부적절한 관계를 가졌다는 의혹이 제기된 업체들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이후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근무했던 금융위원회까지 압수수색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유 부시장이 조만간 검찰에 소환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법조계 관계자는 “유 부시장이 지난 2017년 금융위 금융정책국장 시절 증권사에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은 바 있다. 현재 유 전 부시장을 둘러싼 의혹 관련 업체들이 압수수색을 받았고 이제 유 전 부시장 본인이 소환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청와대 특감반 감찰보고서에 따르면 유 부시장은 출퇴근과 해외출장 때 기업들로부터 차량 및 각종 편의를 받았으며 자녀 유학비, 항공권 등의 각종 금품을 수수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다.

검찰은 유 부시장과 연관된 사모펀드 운용사, 채권 추심업체 등을 압수수색했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펀드의 운용사로 잇따라 선정된 창업투자회사 등 전·현 정권 시기를 막론한 유 부시장의 비위 의혹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 관계자들은 검찰에서 “금융권 모임에서 유 부시장과 알게 됐지만 청탁할 만한 사안이 없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유 부시장 소환조사 이후 검찰의 칼끝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 무마 의혹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김태우 전 수사관은 지난 2월 청와대 윗선 지시로 유 부시장 비리 의혹 조사가 무마됐고, 수사 의뢰를 주장한 특별감찰반원은 인사 보복을 당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